-
-
인간 욕망의 비밀 - 욕망이란 무엇이고 어떻게 작동하는가?
김정수 지음 / 한언출판사 / 2022년 10월
평점 :



의학박사이자 가톨릭대 정신과 외래교수인 김정수 교수님이 쓴 이 책은 인간의 욕망에 관한 많은 정보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사람의 뇌와 정신이 인간의 일생에 얼마만큼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알 수 있는 시간이었던 것 같네요. 요즘은 뇌과학과 관련된 과학 서적을 읽는 것에 푹 빠져 있었는데 뇌과학 분야뿐만 아니라 정신의학적인 측면에서의 뇌의 작용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책이어서 너무나도 유익하다는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누구든지 의학과 과학, 특히 정신과학에 대해서 입문해 보고 싶으신 분들은 이 책을 한 번쯤은 꼭 완독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인간은 몸을 움직여 살아가지만 사실상 그 육체도 두뇌의 통제를 받고 살아가는 부분이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뇌가 중요한데, 뇌로부터 발현되는 정신은 얼마나 더 중요할까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입니다. 특히 제가 첨부한 두 번째 사진은 이 책의 100페이지에 수록된 글귀입니다. 이 부분을 보고 망치로 머리를 얻어맞은 것 같은 느낌을 받았습니다. 해골 안의 썩은 물을 마시고 달다고 생각하며 시원하게 갈증을 달랬던 원효대사의 해골물 사건과 유사한 사건을 소개하는 글귀였는데, 그만큼 정신이 인간을 지배하고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과학적 진리가 아닐까 싶네요.
세계적으로 회자되며 철학서에 필수적으로 등장하는 대사상가인 장 폴 사르트르가 청소년기에 성욕을 감당할 수 없었다는 글귀도 흥미로웠습니다. 어쩌면 인간이란 존재는 정신을 제어할 수 있다면 인간이 느끼는 끔찍한 신체적 고통으로부터 해방될 수도 있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정신과 교수님이 들려주는 인간의 뇌와 정신에 관한 다양한 비밀들이 숨겨져 있는 한 권이 마법서처럼 이 책 안에 그대로 담겨 있습니다. 일반인이든 학생이든 2022년에 꼭 읽어야 하는 과학 교양 도서 중 베스트 서적에 이름을 올릴 수 있을 정도로 유익한 책이라고 개인적으로 평하고 싶네요.
*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책을 증정 받아 직접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