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세상을 바꾼 엉뚱한 세금 이야기 - 세금은 인류의 역사를 어떻게 바꾸어 왔는가?
오무라 오지로 지음, 김지혜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2년 9월
평점 :



이 세상에 얼마나 터무니없고 극악무도하게 세금들이 부과되어 왔는지에 대해서 역사적인 사실에 근거하여 독자들에게 흥미로운 사실을 전해주는 좋은 인문학 교양서적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 유럽에서는 심지어 창문이나 벽난로의 개수로 세금을 부과하기도 하였다는데 세금을 때릴만한 거리가 없다 보니 별것에도 다 세금을 매기곤 헀나 봅니다. 터무니없는 세금 부과로 자국민들의 삶을 옥죄이고 백성들의 살아갈 의욕을 피폐하게 만든 정부들이 전 세계적으로 참 많았나 봅니다.
일본에서도 그런 세금들이 꽤 많았고 러시아, 유럽 특히 영국에서 황당하게 많은 세금들을 징수하려는 시도를 했다는 역사적 사실이 있었다는 점을 알게 되었습니다. 아주 오래전의 로마 사회에서의 이야기도 등장하니 인류 역사가 하나의 흐름을 중심으로 이어져 내려오는 것은 틀림없는 사실이라는 느낌이 들 정도네요.
우리가 이제까지는 전혀 알 수 없었고 이런 지식을 알려주는 교과서는 물론이고 교양서적도 찾기 힘들었습니다. 올해 들어서 유용한 인문 교양서적이 많이 나오고 있는데 황당한 세금에 관한 이야기를 전해주는 이 책 같은 서적들이 올해 2022년을 빛내주는 아주 읽을 만한 유익한 책이라는 생각이 많이 드네요. :0 다시 말씀드리지만 이런 교양 지식들을 얻을 수 있는 기회가 이런 서적을 탐독하지 않는 이상은 거의 없기 마련이므로 성인분들에게 꼭 권장 도서로서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 현재 2학기 중간고사를 보기 직전의 시험기간인데, 시험이 끝난 중고등학생들에게도 머리를 식힐 겸 이 책을 선물해 주고 싶은 생각이 드네요. ^^
* 이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책을 증정 받아 직접 읽어본 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