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의 빈틈을 채워주는 교양 콘서트
김도균.이용주 지음 / 믹스커피 / 2022년 7월
평점 :



요즘 교양 지식을 전해주는 책은 꽤 많이 나오고 있지만 이 책만큼 현재 대한민국을 뜨겁게 달구는 핫이슈들을 위주로 다루는 책은 그리 흔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문화를 주도하는 층은 대체적으론 젊은 층인데, 이 세대가 현재 가장 많이 관심을 가지고 있거나 의문을 품는 부분에 대한 내용을 다루는 코너가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정치와 민주주의에 관한 기본 개념이나 정치적 올바름(Political Correctness, 일명 PC), 그리고 빈번하게 회자되고 있는 페미니즘(Feminism), 그리고 차별금지법 등 2022년 대한민국을 지배하는 각종 이념이나 이슈들에 대해서 아주 상세하게 다루고 있습니다.
특히 정치에 관한 부분에서는 어느 책이든 저자의 주관적인 생각이 개입되어 정치적인 성향을 드러내는 경우가 사실 일반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책의 저자분은 정치에서 좌, 우 편향이라기 보단 옳고 그름을 판단하면서 균형을 맞추고 있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정치라는 분야가 뉴스를 보면 어느 정도 사건과 내용을 알 수 있지만, 이해관계가 얽혀있고 깊이 있는 상세한 내용은 따로 개념 공부를 하지 않으면 숙지하기가 어려운 면이 있는 것 같습니다. 정치 체계도 민주주의나 사회주의 단 두 가지로 분류되지도 않다 보니 정치에 대한 가장 기초적인 개념을 정립할 시간과 계기가 필요한데, 이 책이 그러한 사회 초년생분들이나 학생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여러 번 들었습니다. ^^ 오늘날의 교양 상식 함양을 위해서 완독해 보시기를 추천해 드립니다.
* 이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책을 증정 받아 직접 읽어본 후 주관적으로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