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충동과 광기의 암호를 해독하다
리처드 레티에리 지음, 변익상 옮김 / 애플씨드 / 2022년 7월
평점 :



충동과 광기의 암호를 해독한다는 이 책의 제목처럼 범죄자 한 사람 한 사람을 날카로운 통찰력으로 분석하는 시각을 보여주는 책입니다. 경미한 범죄를 저지른 사람부터 극악무도한 사상자를 발생시킨 중범죄자들까지 인간의 의식의 저편에서 발생하는 충동과 광기의 근원은 무엇인지에 대해 탐구하고, 법의학 정신분석가로서 범죄자의 심리를 프로파일링 하는 전문가의 도서입니다.
비록 법의학 신경심리학자이자 심리분석가이며 30년 경력의 전문가인 저자분이 집필한 책이지만 이 책이 일반인들에게 전달하는 내용은 전혀 어렵지 않고 이해하기 쉽게 쓰여 있습니다. 특히 이 책을 번역하신 변익상 님의 번역이 매우 매끄럽고 자연스러워서 그런지 책이 가독성 있게 매우 잘 읽히는 듯하고, 외국어 번역 특유의 빙빙 돌아가는 듯한 말투가 전혀 보이지 않는 깔끔한 번역을 지닌 책이므로 외국서적 번역본을 기피하시는 독자분들께 거리낌 없이 추천하고 싶은 책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
한 사람씩 냉철하고 심오한 통찰력과 분석이 나타나 있는 부분이 많아서 인간의 내면과 뇌과학, 심리에 대한 다양한 교양 지식을 얻을 수 있는 정말 유익한 책 중 하나라는 생각이 듭니다. 또한 인간이 저지르는 특정 개별 범죄들에 대한 인간의 심리와 도착증을 파악할 수 있어서 이 책을 읽기 전과 후의 독자분들이 범죄인들을 바라보고 이해하는 시선이 완전히 달라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범죄학이나 프로파일링, 심리학에 관심이 있으시거나 공부를 하는 학부생들 또는 경찰, 검찰, 교정직 등 범죄를 수사하거나 관리하는 조직에서의 근무를 희망하시는 분들에게는 꼭 추천해 주고 싶은 도서이고, 일반 독자분들께도 프로파일링에 대한 교양 지식 함양을 위해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
* 이 책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증정 받아 직접 읽어본 후 주관적으로 작성한 후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