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좀비정치
강준만 지음 / 인물과사상사 / 2022년 1월
평점 :

이 책은 전북대학교 신문방송학과 명예교수인 저자가 다가오는 3월 9일에 치러질 대통령 선거를 위하여 대선 후보들 간의 대립이 첨예하게 일어나고 있는 2022년 1월 경의 대한민국의 현 상황과 주요 정치 인물에 대한 평론을 담은 책이다.
이전에도 정치적 인물에 대한 평을 다루는 책은 많은 것 같지만 내가 처음으로 손에 직접 집어 들고 읽어 보기로 결정한 책은 이 책이 최초라고 할 수 있었다. 대선에서 당선 가능성이 가장 높은 두 후보는 야당인 국민의힘의 윤석열 후보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이재명 후보인데, 이들의 지금까지의 행보와 언론이나 지방 등 타 지역에서 발언한 내용들에 대해 저자의 날카로운 시각과 분석을 겸하고 있다.
저자인 강 교수는 당선 가능성이 높은 두 후보들뿐만 아니라 여당과 야당에서 각 후보들과 밀접한 연관이 있거나 영향력을 행사하는 유시민, 이준석, 김종인 등 대선 후보들의 주변 인물들의 정치적 행보와 발언에도 객관적인 시각으로 섬세하게 분석하는 정치적 감각과 이해를 보여준다. 정치 분석의 전문가라고 할 수 있는 저자는 작은 발언 하나라도 대한민국의 상황에 맞게 팩트를 체크하듯 타당성을 따지기도 하며, 그들의 발언과 공약이 앞으로의 대한민국에 불러올 수 있는 여파를 풀어 설명하기도 한다.
비단 대선 후보에만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현 정권인 문재인 정부의 통치 행보와 정책 대한 평가도 아끼지 않으며 저자의 생각을 가감 없이 풀어낸다. 평소에 내가 대선 후보들에 대해서 품고 있던 생각들과 참으로 공감되는 부분이 많아서 상당히 흥미롭게 읽어 내려갈 수 있었던 것 같다.
점점 정치에 관심을 가지는 국민들이 늘어나는 것 같다. 예전에는 누가 대통령에 당선되더라도 상관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꽤 있었던 것 같은데 이제는 유튜브와 SNS가 발달하는 과정에서 수많은 사람들이 직간접적으로 정치에 참여하는 경향이 있는 듯하다. 정치에 대해 잘 알지 못하고, 대선 후보들과 주변 인물들의 정치적 행보를 분석하는 눈을 기르고자 한다면 저자인 강 교수의 정치 평론을 통해 대한민국 정치를 바라보는 날카로운 시각을 배우기를 다른 독자들에게도 권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