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수록 돈이 되고 볼수록 쓸모있는 수학이야기 - 기발한 일상 속 44가지 수학지식
마쓰카와 후미야 지음, 김지예 옮김 / 동아엠앤비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현실에서 있을 법한 일상 속 44가지 상황을 수학적으로 계산해 풀어낸 책이다. 수학적인 계산을 통해서 우리가 어떤 선택을 하는 것이 더 현명하고 금전적으로 이득이 될지 분간해 보는 매우 흥미로운 책이라고 볼 수 있다.


이를테면 집에 손님들이 찾아와 피자를 주문하는 상황이라고 가정해 보자. 피자는 3판짜리 또는 2판짜리를 주문해야 할 때, 미디엄(M) 사이즈의 피자 3판과 라지(L) 사이즈의 피자 2판 중 어떤 쪽을 선택하는 것이 이 선택으로 하여금 우리가 더 많은 피자를 먹도록 해 줄 것인가? 이 문제에 대해서 저자는 수학적인 시각으로 접근한다. 원의 면적 정리를 통해 수학적으로 정밀하게 계산하여 '어느 한 쪽'을 선택하는 것이 피자의 더 많은 면적을 차지할 수 있는 방법인지 알려준다. 이 내용이 궁금하다면 직접 읽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멀리 있는 주유소와 가까운 곳에 있는 주유소 중 어느 곳을 방문해 차에 기름을 넣는 것이 우리에게 유리할지, 그리고 삼각형의 면적의 성질을 응용하거나 순열, 중복순열 등 고등학교 수학에서 실제로 교육과정에 존재하는 다양한 수학적 이론을 실생활에서 다양하게 활용하는 모습이 대단하다고 느꼈다. 책을 읽는 도중 여러 번 "저자처럼 일상생활의 다양한 부분을 수학적으로 바라볼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하고 혼잣말로 중얼거리기도 한 것 같다. 


삼각형이나 순열 등 개념뿐만 아니라 부등식의 원리나 통계학에서의 개념까지 접목해서 실생활의 문제들을 다각도의 측면에서 고찰한다. 하지만 접근과 과정에 비해 내용은 어렵지 않아서 수학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성인이 아니더라도 이 책을 이해하는 데에는 큰 무리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수학에 대한 끊임없는 갈증과 열망을 지닌 사람이 있다면 이 책은 그들에게 한 그루의 오아시스처럼 즐거움을 채워줄 수 있을 것이다. 수학을 좋아하는 사람들이나, 수학적으로 일상생활을 조명하고 실제로 해결해 보고 싶은 사람들에게는 수학적인 감각과 마인드를 향상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일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