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무가와 천황 - 일본의 이중구조를 이해하는 두 가지 방법 ㅣ 이와나미 시리즈(이와나미문고)
이마타니 아키라 지음, 이근우 옮김 / AK(에이케이)커뮤니케이션즈 / 2022년 1월
평점 :

일반적으로 중국의 역사에 대해서는 접할 수 있는 다양한 공간이나 자료가 있다 보니 명, 청나라 등 아주 기본적인 중국 역사는 학교에서도 배울 수 있다. 그런데 사실 일본 역사에 대해서는 고등학교에서 사회탐구영역 중 선택 과목으로 일부러 아시아 관련 역사 과목을 선택하지 않는 한 학교에서 가르쳐주지도 않고, 배울 방법도 없다. 나는 그래서 일본 역사에 대해서는 무지했고 일본 명장들의 이름도 소손녕 등 중국 장수들의 이름보다는 덜 익숙했다. 이 책을 통해 독자들은 일본의 천황과 막부가 공존하는 일본의 정치 제도를 통해 일본의 역사를 파악할 수 있다.
이 책은 교토에서 문학 연구과 박사과정을 취득하고 일본 중세사를 전공한 이마타니 아키라 교수가 집필한 책으로서, 우리가 이제껏 단면 조차 알지 못하고 있던 일본의 역사를 막부를 중심으로 자세히 서술하고 있다. 이 책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등장하는데, 일본 역사상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인물들인 오다 노부나가와 도요토미 히데요시, 그리고 도쿠가와 이에야스 등 일본의 한 시대를 풍미하며 뭇사람들을 통솔했던 리더들의 행적이 자세하게 조명되고 있다. 장수들이 병력을 운용하는 방법이나 어떤 전략을 사용하여 외교를 펼쳤는지 알 수 있으며, 그 과정에서 발발한 크고 작은 전투들의 과정과 흐름을 생동감 있게 전해주고 있다.
특히 도요토미 히데요시가 중심이 된 이야기가 많이 나오는데, 일본 열도를 거머쥐었던 그가 무슨 생각을 가지고 행동하였는지 알 수 있었다. 일본 전체를 지배하고자 하는 자들의 전략과 정치의 흐름은 상당히 심오하다. 이 책 전반의 내용과 관련된 참고 문헌들은 일본의 역사에 대해 깊이 고찰하는 다양한 자료들을 기반으로 한다. 천황가와 도요토미 히데요시 방식 등 일본사와 가마쿠라막부부터 에도시대까지 서임권 등을 두고 무가와 권력 다툼을 하며 걸어온 천황에 대한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