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우울증을 검색한 나에게 - 정신과 전문의가 알려주는 한 권으로 보는 우울증의 모든 것 손바닥 마음 클리닉 1
김한준.오진승.이재병 지음 / 카시오페아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제목에서 인식할 수 있는 것처럼 우울증에 초점을 맞추었고 이에 관한 정보들이 매우 자세하게 구성되어 있다. 세 명의 정신건강의학과 의사들인 전문가들이 함께 집필한 이 책은 우울증의 원인은 무엇에서 기인하고, 그 증상은 무엇이며, 그리고 이것을 어떻게 치료하고 대처해야 하는지 세세하게 파헤치며 분석한다. 우울증은 의학과 뇌과학과 연관이 있는 분야에 속하기 때문에 전문지식의 이론이 요하는 논문의 내용은 일반인들에게는 너무 어려울 것이다. 그러나 이 책은 전문가들만이 읽을 수 있는 논문 등을 일반인 독자들에게도 매우 쉽고 친절하게 풀이해 설명해주기 때문에 중학생 이상의 연령만 되더라도 책을 통째로 온전히 이해하는 데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특히 이 책은 따분하게 우울증의 증상만을 나열한 후 정의를 논하는 것이 아니라, 내원한 우울증 환자들의 사례(CASE) 중심으로 이야기를 시작하기 때문에 생동감을 부여한다. 그들의 사례를 보면서 요즈음 우울증을 느끼거나 유독 의기소침해진 독자들은 혹시 책에 나와 있는 사람들이 느끼는 사례들의 증상이 본인에게도 해당되는지를 비교해 볼 수도 있지 않을까. 사람들이 저마다 다양한 성향을 가지고 있고 증상도 여러가지인 것처럼, 이 책도 우울증을 겪는 사람들의 수많은 증상을 알려주는 우울증의 백과사전이다.

우울증에 대해서 쉽게 설명해주고, 어떻게 치료해야 하는지 현대 의학의 치료법을 제시해주기도 하며 마지막 장에서는 우울증을 예방할 수 있는 유용한 노하우까지 독자들에게 가감없이 제공한다. 2022년 발매된 이 책을 앞으로 더 많은 사람들이 만나게 된다면, 3인의 정신건강의학과 전문가 집필진들은 대한민국 국민들의 정신 건강 증진에 지대한 공헌을 세운 의학계의 인물들로 기록되어 칭송받지 않을까 싶다.

청년들의 사망률 1위는 감염병이나 종양 등이 아니라 자살이며, 우울증이 이 무서운 사망 원인에 기여한다. 그러므로 현대인에게는 어느 때보다 정신 건강의 증진과 개선이 필요하다. 이 책에는 우울증을 판별하는 간단한 검사지가 있으므로 평소 우울하다고 느끼는 사람이 있거나 우울증에 대한 식견을 넓혀 이를 예방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있다면 이 책을 읽어보는 것을 권해본다. 이 책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우울증에서 벗어나 정신적으로 건강한 대한민국으로 도약했으면 한다. 일반인들을 위한 의학 교양 도서를 출판해 준 의사분들과 출판사에 경의를 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