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불평등한 선진국 - 대한민국의 불평등을 통계로 보다
박재용 지음 / 북루덴스 / 2022년 1월
평점 :

저자의 풍부한 사회학적 지식이 매우 뚜렷이 드러나는 책이다. 저자는 각종 사회문제를 다양한 통계 자료를 통해 일명 팩트(Fact)로 무장하였고, 이를 독자에게 객관적으로 출처를 밝히고 자료들을 제시하기 때문에 책을 읽는 사람들은 이러한 객관성에 힘입어 저자를 신뢰하게 된다.
이 책은 심화되어 가고 있는 대한민국의 부의 불균형적인 문제를 집중적으로 조명함으로써 사회 현상을 탐구하고 이를 통해 얻어진 결론을 정리해 제시해주는 대한민국 사회의 교과서와 다를 바 없는 책인 듯 하다.
이 책이 다루고 있는 내용은 실로 다양하다. 불평등에 의해 직격으로 영향을 받는 노동 시장 뿐만 아니라, 지방, 청년, 소수자, 그리고 결혼과 관련된 실태와 문제 또한 모두 통계 자료의 결과를 통하여 독자들에게 팩트를 제시한다. 사회 전반에 대한 해박한 지식과 방대한 통계자료를 통해 독자들은 대한민국의 현주소를 파악할 수 있게 될 것이다.
통계 자료가 많이 등장하는 만큼, 채색이 된 표를 통하여 깔끔하게 정리해주는 모습은 출판사와 저자가 독자들을 상당히 배려한 듯한 인상을 주기에 충분하다. 덕분에 많은 숫자를 연달아 보는 부담이 적어 눈에도 머리에도 부담되지 않고 책을 내리 읽어나갈 수 있었다.
특히 이 책을 통해 제대로 인식하게 된 부분 중 유독 기억에 남는 것은 경제의 민주화가 완전히 이루어지지 않은 대한민국의 현실과 제조업계의 노동자 사망 등 사람의 생명보다 돈을 우선시하게 된 현실 사회에 대한 것인데, 이 부분을 읽을 때에는 줄곧 안타까움과 가슴이 먹먹해지는 스스로를 막을 수 없었다.
심화되는 불평등의 사회에서 현실을 직시하고 팩트(Fact)를 통해 정확한 통계 자료와 그 내용을 숙지하는 것은 대한민국의 교양인으로서 더 없이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