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종 전쟁 2 - 가짜 뉴스를 파헤치다 별숲 동화 마을 29
이귤희 지음, 송효정 그림 / 별숲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특종전쟁>에 이어 2탄 가짜 뉴스를 파헤치다를 재밌게 읽었다. 


딱 우리 아이들이 겪는 이야기들이라서 현장감 있었고, 유쾌하면서 씩씩한 캐릭터의 찬우가 계속 긴장감을 몰아가는 바람에, 단 한 순간도 손에서 책을 놓을 수 없었다. 


과거 세대와 달리 아이들에게 스마트폰은 이미 몸의 일부나 마찬가지다. 신문에 의지하던 과거와 달리 앞으로 우리 아이들은 이 작품에서와 같이 가짜뉴스가 더 많은 가짜 소문을 만들어내면서 진실의 행방이 묘연해지는 상황을 아마도 숱하게 겪을 것이다사건 게시글 아래 달린 무책임한 댓글 때문에 상처받고 분노하다가 진실을 파헤치려는 의도조차 포기하는 사태도 벌어질 것이다


그럴 때 어린 독자들이 이 책을 읽었던 경험을 떠올리면서 지혜로운 선택을 하고, 부디 용기를 갖게 되기를 바란다. 


각자 사안을 보는 방향에 따라 해석이 달라질 수는 있다. 그러나 언제 어느 때든 진실은 하나다. 만약 진실이 왜곡되었고 그로 인해 마음 아픈 이가 생긴다면, 어떡하든 진상을 밝혀서 억울한 희생자가 없어야 하며 그것이 모두가 행복하게 사는 세상이라는 걸, 꼭 기억하면서 어른이 되기를 바란다. 


진실을 찾아 가는 과정에서 아이들이 겪는 갈등, 좋아하는 마음, 오해와 증폭된 미움, 질투, 억눌린 자아, 그늘, 폭발하는 분노, 몸싸움, 잠시의 기쁨과 아이다운 행복감 등, 우리가 겪는 여러 감정이 이 한 권의 책에 들어 있어서 놀랍고 기분 좋았다. 


우여곡절 끝에 다섯 아이들이 발견한 새로운 우정! 

이거야말로 특종이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