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영어구문 학습책인 <보이는 영어구문 잉글맵-기본편>으로 영어구문을 약 2주가량 학습했는데, 그 후기를 남겨 보려고 해요. <보이는 영어구문 잉글맵> 시리즈는 문장마디 훈련을 하는 ‘기본편’과 매듭‧꼬리표 훈련을 하는 ‘고급편’ 총 2권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현재는 기본편까지 학습한 상황이에요.(기본편은 잉글맵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잉글맵 강의를 들을 수도 있어요. 고급편은 유료이고요. 아직 강의는 듣지 못했어요. 우선 1회독 한 후에 강의를 듣기로 계획해서 현재는 기본편 교재만으로 학습한 상황이에요.)
영어는 학창 시절부터 어렵게 느껴지더라고요. 학교 성적, 어학시험 성적 관리를 위한 목적으로만 배우려고 하니 더 그렇게 느껴졌던 것 같아요. 요즘은 자기계발 목적으로 영어를 배우려고 하니 마음가짐에서 차이가 있어서 그런가 확실히 영어가 마냥 어렵지만은 않네요. 그래서 영어 관련 책도 더 찾아보게 되는 것 같아요.
<보이는 영어구문 잉글맵>으로 공부하면서 색다른 기분으로 영어구문을 학습하고 있어요. 제시된 학습법이 기존 영어 교육에서도 접했던 방식이 아니거든요. 그래서 처음에는 낯설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그 색다른 방식이 구조적인 면에서 확실히 다채로우면서도 재밌어서 더 이해하기 쉽게 다가왔어요.
<보이는 영어구문 잉글맵>은 저자가 영어의 문장구조와 지도의 유사점을 발견하여 새로운 영어구문 학습법을 선보이고 있어요. 그래서 책의 제목에도 영어와 지도를 접목한 학습법이라는 것을 나타내는 ‘잉글맵’이라는 단어가 들어가 있어요. 우리가 흔히 알고 전통적인 문장5형식에서 벗어나 문장마디와 문장매듭, 꼬리표로 영어 어순과 문장 구조를 학습한다는 점이 특이하고 신선하게 다가왔어요.
“0~5까지의 6개의 숫자로 영어 문장의 어순 패턴을 표현하고, 문장 구성요소(주어, 서술어, 보충어, 수식어)를 ‘품사’를 이용한 방법뿐만 아니라 ‘이야기 구성’, ‘6하 원칙’, ‘힘의 이동’ 방식으로 구분하는 방법”을 중심으로 영어구문을 파악하는 학습법인데 이 학습법으로 한국, 미국, 중국, 일본 4개국에서 특허까지 받았더라고요. 저자가 영어 비전공자인데 특허까지 받았다는 것에 얼마나 심혈을 기울여 연구하고 증명하고자 했을까 싶더라고요. 거기다 영문과 교수였던 분께 감수까지 받은 책이라 더 신뢰가 가고 대단하게 느껴졌어요.
책의 구성이 어떻게 되어 있고, 어떻게 학습해야 효과적인지 가이드를 제시해 줘서 교재를 보기도 학습하기도 더 편했어요. 영어구문을 학습해야 하는 이유도 설명해 주기에 학습동기도 높아졌어요. 문장 구성요소를 이해하고 나아가 찾는 방법과 해석 방법도 간략하게 설명해 주기 때문에 앞으로 어떤 부분에 중점을 둬 학습해야 하는지 미리 숙지할 수 있어서 좋았어요.
영어 읽기는 「문장마디」를 나누고 「문장매듭」을 푸는 과정이고, 쓰기는 「문장마디」를 채우고 「문장매듭」을 묶는 과정이다.
앞서 언급했다시피 기본편은 ‘문장마디’ 훈련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어요. ‘문장마디’라는 표현이 낯설게 느껴질 수 있을 텐데요, ‘문장마디’는 문장 구성요소를 고려해 정해진 자리로써, 대표 품사에 의해 0~5마디까지로 구분이 돼요. 이 과정에서 품사 외에도 이야기 전개 방식(이야기 구성, 6하 원칙, 힘의 이동)으로 문장 구성 요소를 파악해요. 기존의 문장 5형식으로는 표현하기 어려운 길고 복잡한 구문까지 체계적이면서도 쉽게 이해할 수 있다는 점에서 확실히 차별화되는 학습법인 듯싶어요.
잉글맵 학습법에서는 영어구문을 학습하기 위해 문장마디 분석 도구를 암기할 필요가 있어요. 문장마디 분석 도구는 위 사진과 같은데요, 표로만 봤을 때는 낯설고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챕터별로 각 요소가 중점적으로 다뤄지고 있기에 이해하기에 무리 없었어요. 학습 중간중간에 이 문장마디 분석 도구를 활용할 수 있도록 뒤표지 책날개에도 표가 삽입되어 있어서 학습하는 데 도움이 많이 됐어요.
<보이는 영어구문 잉글맵-기본편>은 주요 마디를 중심으로 총 다섯 파트와 알찬 부록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파트1~5는 각각 주어 마디 훈련(1마디), 서술어 마디 훈련(2마디), 보충어 마디 훈련(3마디), 수식어 마디 훈련(4/5마디), 기타 마디 훈련(0/2마디)라는 제목으로 학습이 전개돼요. 각 주제와 연관된 명칭을 간략하게 설명한 후에 예문을 바탕으로 바로 마디 훈련에 들어가요. 파트 1을 예로 어떤 구성으로 학습이 이루어지는지 살펴볼게요.
PART1 주어 마디 훈련
1마디에 해당하는 주어 마디에서는 ‘가리키는 대상을 나타내는 「명사, 대명사」’, ‘사물의 모습을 나타내는 「형용사」 수식어’라는 주제로 주어 마디 훈련 학습법을 선보여요.
각 주제와 연관된 명칭을 간략하게 설명한 후에 예문을 바탕으로 바로 마디 훈련에 들어가요.
PART1 주어 마디 훈련
1마디에 해당하는 주어 마디에서는 ‘가리키는 대상을 나타내는 「명사, 대명사」’, ‘사물의 모습을 나타내는 「형용사」 수식어’라는 주제로 주어 마디 훈련 학습법을 선보여요.
명사, 대명사는 문장 안에서 사람, 사물을 가리키며 1/3/5마디의 대표 품사 역할을 하죠.
숫자로 그 품사가 어느 마디에 해당하는지, 중심 문장과 추가 내용은 무엇인지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어요. 이를 파악하는 데 역시 ‘문장마디 분석 도구’가 많은 도움이 돼요. 인물(1마디), 사건(2/3마디), 배경(4/5마디)과 6하원칙 등을 고려하여 문장 구성요소를 파악할 수 있어요. 예문의 해설과 주요 어휘도 다뤄지고 있기에 당연히 구조 파악뿐 아니라 단어 암기, 독해도 학습할 수 있어요.
이러한 구성은 PART2 서술어 마디 훈련(조동사, 태, 시제, 동사의 종류와 서술어), PART3 보충어 마디 훈련(보어, 목적어), PART4 수식어 마디 훈련(전치사, 부사, 비교구문), PART5 기타 마디 훈련(문장의 종류, 가정법)에서도 비슷해요. 다만 교재 일부를 찍은 다음 사진들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문장을 구성하는 요소의 특성에 맞게 조금씩 차별화된 제시를 보이기도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