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탐정의 규칙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이혁재 옮김 / 재인 / 201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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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년탐정 김전일'이 만화와 애니,. 그리고 일드로 까지 인기를 끈뒤...

사람들이 '김전일의 법칙'을 만들었는데요..

읽으면서 우습기도 하고 재미있기도 했지만..한편 맞는 말이기도 하더라구요..

 

그리고 '김전일의 법칙'을 읽다보면...

이건 일종의 '본격추리소설의 법칙'에도 해당이 된다는 생각도 들던데 말입니다.

'명탐정의 규칙'은 '히가시노 게이고'가 만든 '본격추리소설의 법칙'입니다.

 

알 만한 사람은 다 아는 사실이지만,

추리 소설의 세계에서는 작가와 독자 사이에 다양한 약속이 존재합니다.

 

주인공으로 늘 등장하는 똑똑한 사립 탐정과 멍청한 경찰의 존재,

고립된 무대, 알리바이 트릭,

죽어가는 순간에 남기는 ‘다잉 메시지(Dying Message)’ 등등.

독자들은 추리 소설을 읽다가 이런 설정이 등장하면 ‘음, 그거군……’이라고 생각하며

그 설정이 아무리 부자연스럽더라도 모른 척 눈감고 넘어가는데요..

 

이 소설의 진행자인 '오가와라 반조' 경감의 푸념으로 이야기는 시작됩니다.

 

자신은 절대 범인을 잡아선 안된다는것,

진범을 밝혀내는 것은 주인공인 '덴카이치' 탐정의 역할이므로.

사건해결의 핵심이 되는 열쇠는 번번히 놓쳐야 하고,

제대로 된 의심은 하면 안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절대로 진실에 다가가지 않으려면,

우선 먼저 진실을 파악해야 한다는 것이지요.

 

진부한 대사들을 날리며, 근엄한척 해야하지만..

의외로 사건엔 협조적인 '반조' 경감의 이야기를 보며

많이 공감한 추리소설 보조의 역할이였습니다..

 

1. 밀실 선언 ― 트릭의 제왕
2. Who done it ― 의외의 범인
3. 폐쇄된 산장의 비밀 ― 무대를 고립시키는 이유
4. 최후의 한마디 ― 다잉(Dying) 메시지
5. 알리바이 선언 ― 시간표의 트릭
6. 여사원 온천 살인 사건 ― 두 시간 드라마의 미학
7. 절단의 이유 ― 토막 살인
8. 사라진 범인 ― 트릭의 정체
9. 죽이려면 지금이 기회 ― 동요 살인
10. 내가 그를 죽였다 ― 불공정 미스터리
11. 목 없는 시체 ― 해서는 안 될 말
12. 흉기 이야기 ― 살인의 도구

 

추리소설의 단골 패턴인 12개의 사건...

'덴카이치' 탐정이 사건을 해결할적마다

마지막은 꼭단골패턴의 진부한 점을 비판합니다...

 

“경감님, 이번에는 그거 같네요.”
“그래. 그거야. 흔히 말하는 ‘다잉(Dying) 메시지’라고.”
“골치 아프지요. 그 패턴은.”
“그렇지 뭐.”
나도 얼굴을 찌푸린 채 동의했다.
“작가 입장에서는 아주 쉽게 신비한 분위기를 만들어낼 수 있고,

서스펜스를 높여주는 효과도 있으니 편리하겠지.

하지만 대개의 경우는 스토리 전개가 부자연스러워져.”
“당연히 부자연스럽죠.

 도대체 죽음을 눈앞에 둔 사람이 메시지 따위를 남길 여유가 있겠어요?”
“자, 자, 우린 그저 참고 또 참으며 인내로 대처하는 수밖에 없어.

현실 세계에서도 죽기 직전에 범인이 누구인지 알리려는

 피해자가 한두 명 정도는 있을 수 있잖아.”
“그런 것까지는 봐줄 수 있어요.

 하지만 왜 죽기 직전에 남기는 메시지가 암호여야 하지요?

범인의 이름을 정확히 써 놓으면 안 되나요?”

 

그리고 '범인'잡기보다 '밀실'에 집착하는 탐정을 보며..

 

"밀실의 비밀을 풀지 않으면 진실을 밝혀낼수 없단 말입니까?"

"그런건 나중에 알아봐도 되지 않나요?

 범인을 잡은 뒤에 어떻게 밀실을 만들어냈는지 알아내면 되는거 아니냐구요?"

 

소설과, 소설밖을 넘나들며 사건을 해결하고,

진부한 설정들에 대해 야유하는 두 주인공을 보며

참 '히가시노 게이고'는 대단하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책 뒷편에 소개를 보면서...'히가시노 게이고'가 더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던 점은..

본인이 말했던 추리소설의 진부한 설정들을...

그의 작품들에서 변화시키고 바꾸기 때문이지요....

 

역시 대단한 '히가시노 게이고' 내내로 즐겁고 유쾌했던 작품이였는데요..

본격 추리소설 매니아로서, 읽으면서 많이 공감했던 책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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