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거 총을 든 할머니
브누아 필리퐁 지음, 장소미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19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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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판


루거 총은 밀리터리 애호가가 아니더라도 웬만한 남자들은 알만한 총이다.

독일군 고급장교가 사용했고 미군에게는 전장에서 최고의 전리품이기도 했다.

독일은 젊은이들의 참전을 독려하기 위해서 

군복이나 군용품의 디자인을 중요시 했고 

그 중 빼어난 것 하나가 루거 총이다.

소설 속에 할머니가 독일인이 총 하나만큼은 잘 만든다고 칭찬을 하지만 

사실은 고장이 잘 나기로도 유명한 총이다.

프랑스 할머니에게 독일나치가 폭력적인 상징이 있지만 

그것이 루거 총으로 어떤 특별한 상징으로 보기는 어렵다.

할머니에겐 루거 총 말고도 자신의 할머니에게 물려받은 장총도 있다.

제목에 루거 총을 넣은 이유는 아는 남성들을 솔깃하게 하기 위한 것이라고 보여진다.

총들의 세계에 스포츠카 같은 존재이기 때문이다.

어릴 때 권선징악의 영화나 수사반장 같은 드라마를 통해

범인은 반드시 잡힌다는 두려움(?)을 세뇌 당했지만 머리가 커지면서 깨지기 마련이다.

세상에는 억울한 사람도 많고 

특히 돈 없고 힘 없는 약자들에게 

정의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되기 때문이다.

법은 멀고 주먹은 가깝다라고 

끓는 피를 가진 사람들은 

자신에게 어떤 억울한 일이 생기면 

법보다 힘으로 단죄하겠다는 생각을 하는 경우가 있다.

그런 상상을 할 수는 있어도 소설이 그러한 이야기를 한다는 것은 저급한 일이다.

루거 총을 든 할머니는 연쇄살인을 하고 

그 시체를 자신의 집 지하에 묻어버리는 이야기이다

102살이 될 때까지 많은 사건이 있었고 

그때마다 주인공은 총으로 깨끗하게 해결을 한다.

이 완벽한 범죄는 남편을 죽이고 유부녀와 사랑의 도피를 하는 

어느 한 쌍의 남녀의 도주를 돕기 위해서 경찰과 총격 대치를 하면서 밝혀진다.

이해하기 어렵지만 그렇다. 프랑스적 감성의 소설이라 그렇다.

프랑스 영화는 더 심하기도 하다.

프랑스 문학이나 예술이 낭만적일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이런 것이 프랑스인의 낭만인 것 같다.


주인공의 살인 이야기로 들어가 보자

많은 사람들이 죽었지만 살해당한 사람들은 

위선적인 첫 남편부터 주인공을 강간하러 온 나치 등 

대부분 그녀가 처해진 상황에 공감을 하고 

죽어 마땅한 것처럼 이해할 수 있다.

주인공과 대립구도로 심문하며 

이야기를 끌고 가는 수사관도 

자신의 말과는 다르게 마음속은 동조하는 분위기이다.

약자를 사회 제도가 보호하지 못하면 약자는 설 자리가 없을 것이고 

살아남기 위해서 스스로 강자가 되는 길 밖에는 없다.


이야기 중에 시몬 드 보브아르가 나오기도 하지만 

전체적으로 패미니즘을 추구한다.

하지만 그 페미니즘의 전개가 

무능한 예술가 남편과의 이야기에서 전개되는 것은 

적절하지 못하게 보인다

사랑이 식고 상대가 역겨워 보이면 

아름다웠던 그의 예술세계도 마찬가지로 보일 것 이다

역겹고 무능한 예술가는 

무능한 예술가가 우월한 남자 행세를 해서 역겨운 것이다

실패한 결혼과 실패한 사랑은 페미니즘과 관계없다

힘의 우월을 가진 자의 폭력으로 쉽게 리셋 한다면 

불행한 결혼 생활을 짊어지고 가는 다른 사람들에게는 불공평해 보인다.

할머니를 심문하는 수사관도 3번의 결혼을 했지만 

여전히 그 결혼에 대한 결과를 감내하고 짊어지고 살고 있다.


처음에는 할머니의 살인들이 전쟁 특수성 이나 공소시효, 정당방위 등으로 

해결 될것이라 생각했다. 

당당하고 자신감있게 이야기를 이끌어가는 할머니의 모습에서 받은 영향 일것이다.

그러나 이야기의 전개를 통해 느끼게 되는것은 102살의 할머니가 살 만큼 살았으니 

자살로 죽어도 자연사 한것과 진배없다는 느낌을 받는다. 

그리고 사랑의 도피를 하는 둘을 돕고 떠나는 것도 

멋있다는 그런 메세지가 들린다.

그래서 책을 다 읽고나면 

작가의 은연중에 독자에게 하는 설득이 씁쓸하게 느껴진다.

내가 뭘 본 것이지 그런 느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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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ook] 공부, 이래도 안되면 포기하세요 - 무조건 합격을 부르는 최강의 멘탈 솔루션
이지훈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0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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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를 어떻게 하는가를 보여주는 책이다.

여기서 공부는 시험공부를 말한다.

저자는 공부를 특별한 재주가 없는 사람이

최후에 할 수 있는 것이라고 한다.

하지만 저자가 보여주는 공부의 길을 보면

공부도 역시 하나의 특별한 재주를 가져야 하는 것 같아 보인다.

시험공부는 시험을 통과하는 공부이며

정확히 시험에 합격하기 위해서 공부해야 한다고 한다.

학자와 같이 학문을 연구하는 것과

시험을 통과하는 것은 다른 길이라는 것이다.

법대교수에 버금갈 정도로 해박한 지식을 가진 장수생들이

사법고시를 통과하지 못하는 이유라고 한다.

언뜻 생각하면 시험보다 더 깊은 것을 이해하고 있고,

더 많은 것을 알고 있다면 차고 넘쳐서 충분할 것 같지만

시험이라는 것은 경쟁이기 때문이다.

 

전혀 다른 영역이긴 하지만

나도 시험을 준비하고 있는 중이다.

수영관련 자격증인데 100프로 실기시험인데도

이것도 정확히 시험에 합격하기 위한 준비를 해야 한다.

여러 종류의 실기를 테스트하는데 체력적인 부담이 상당하다.

하나하나를 따로 한다면 다 가능하지만

적은 인원의 수험생들이

계속해서 이어지는 강도 높은 시험을 보기 때문에

근육의 피로를 미처 회복하기 전에

다른 또 강도 높은 테스트를 받아야 하기 때문이다.

수영을 잘하고 못하고의 문제가 아니다.

시험을 견뎌내고 주어진 배점을 과락 없이 따낼 수 있는가의 문제이다.

시험 과정을 준비하는 것은 자신에 맞는 준비를 하는 것인데

정답이 없는 문제이다.

저자는 자신의 불가능 해 보였던 공부과정을 책을 통해 보여준다.

공부하는 매뉴얼이라기 보다는

저자의 경험을 통해 공부에 대한 자신의 공부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흰트를 얻을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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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ook] Blog2Book, 고객을 사로잡는 매력적인 제안서와 창의적인 제안팀 이야기 Blog2Book 시리즈 7
류현주.박민영 지음 / 한빛미디어 / 2011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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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업무를 위해서 읽은 책이다.

디자인팀인 나는 제안팀의 제안작업을 지원하는 일도 한다.

최근에 제안PM과 대화를 하면서 

내가 생각하는 제안작업과 

제안PM이 디자인팀에 원하는 것이 

많은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았다.

짧은 시간에 여러 사람이 붙어서 작성한 원고를 

하나의 통일감 있는 디자인으로 정리하는 것이 

이제껏 내가 생각해온 업무의 범위였다.

사실 우리팀은 UI디자인 이라는 디자인 업무가 있기 때문에 

제안서 디자인은 그냥 최소로 처리해버리는 일로 여겨왔다.

제안PM이 디자인팀에 원했던 것은 그보다 더 근본적인 기획 일이다. 

제안 기획은 여러 분야가 참여하는 매우 복합적인 고민이지만 

그것을 어떤 이미지로 제시를 할 것인가는 디자인의 문제이다.

실무자 관점에서 제안 프로세스를 세세하게 잘 설명하고 있는 책이다. 

책을 읽으며 우리회사의 제안프로세스도 

이 책을 참고한 게 아닐까 할 정도로 

우리회사의 제안프로세스와 닮아있다.

제안서 기획에 관한 디자인은 

제안의 모든 것을 이해하고 있어야 가능 할 것이다. 

그런 점에서 테크닉만 나열한 기술서보다 

제안 실무에 대한 대부분을 다룬 이 책은 

제안에 관한 디자인기획 프로세스를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라는 

나의 고민에 많은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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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ook] 나는 말하듯이 쓴다 - 강원국의 말 잘하고 글 잘 쓰는 법
강원국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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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원국 저자의 책은 일관성 있게도 글쓰기에 대한 책들이다.

직장에서도 글 쓰는 일을 했었고, 대통령의 연설문을 작성하는 비서관을 지내기도 했다.

한 우물만 파는 전문가라 할 수 있다.

[강원국의 글쓰기], [대통령의 글쓰기]를 읽었는데 또 글쓰기 책이라니

너무 재탕 하는 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지만

글쓰기는 나의 관심주제이기도 해서 안 읽어볼 수 가 없었다.

말하듯 글 쓴다라는 키워드는 많은 공감을 준다.

말하는 것과 글로 쓰는 것에는 어딘가 모르게 차이가 있다.

사실 글처럼 말하는 것도 어렵고 말처럼 글을 쓰는 것도 어렵다.

하지만 독서가로 유명한 유투버 우기부기 같은 사람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책을 읽어주는 것 같은 말하기를 들을 수 있다.

말하는 그대로 글로 쓰면 훌륭한 책으로 보일것이다.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 같지만 작가가 하고 싶은 말은

글을 잘 쓰고 싶으면 말을 잘해야 하고, 말을 잘하고 싶으면 글을 잘 써야 한다

라는 이야기 이다.

이런 한 쌍의 구조는 영원히 도달이 불가능한 구조 일수도 있고

한번 도달하면 말과 글이 서로 좋아지는 선순환 구조일수 도 있다.

(저자도 선순환의 삶이라고 말한다)

처음 강원국님의 책을 읽으면 간결한 문체가 다른 책들과 차이를 느끼게 되지만

이내 익숙해 진다. 정말로 말투가 느껴지기 때문이 아닐까?

글쓰기에 대한 책으로만 한 우물을 파며 써나가면 

저자의 다음 번 책도 역시 글쓰기 책일지 궁금해 진다.

글을 쓴다면 여러번 다시 읽어봐야 할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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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지대 1
박경리 지음 / 현대문학 / 2012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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故박경리선생님의 책은 대부분 읽었는데 

어라 이건 어디서 나온거야? 라는 생각이 들었다.

녹지대라는 2권의 장편소설은 부산일보에 연재하고 출간하지 않았던 책으로 

사후에 발견되어 출간되었다.

이외에도 대구신문에 연재했던 [그 형제의 여인들]이라는 책도 사후에 발간된 책이다.

가까운 시간에 이 책도 읽어봐야겠다. 

내가 태어나기도 전에 썼던 오래된 소설이지만 독자를 위해 남겨둔 선물처럼 느껴진다.

가끔 인터넷 게시판에 5~ 60년대의 사진들이 게시되어 보게되는 경우가 있다.

외국기자나 미군들이 기록한 사진인 경우가 많은데 

내가 어릴때 보았던 모습과 많이 겹쳐지지만 

내가 태어나기 전의 세상이라는 것에 묘한 느낌을 갖게 된다. 

내가 세상에 없을때의 사진이기도 하고 

내가 죽은 후에도 세상은 잘 돌아간다는 증거 이기도 하지 않는가?

사진속에 젊은 사람들의 모습을 보면

나의 어머니 아버지의 모습이고 

그들이 지금은 예외없이 늙어버려 노인들이 되었다는 것도 

그중에 누군가는 이미 세상에 없을 것이라는 것도 생각하게 된다.

오래된 사진들 이야기로 흘러갔지만 녹지대는 그런 소설로 읽혀졌다.

내가 태어나기 전 시대의 박제같은 느낌으로 

시대의 한 순간의 토막을 보는 시간 여행같기도 한 소설.

그 속에는 특별한 사랑과 방황과 아픔이 있는 이야기이지만 

그 이야기의 전개보다도 

나에겐 스냅사진 같은 

과거의 젊은 젊음의 일상이 그림처럼 다가온 소설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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