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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 ㅣ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234
밀란 쿤데라 지음, 이재룡 옮김 / 민음사 / 2009년 12월
평점 :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을 다시 읽었다.
내겐 쉽게 와닿지 않는 몇몇 고전이 있는데, 이 작품이 대표적이다.
처음 읽은 그 때처럼 이번에도, 많은 사람들이 이 작품에 왜 찬사를 보내는 지 잘 이해되지 않는다.
내겐 그 만큼 난해한 작품이다.
왜 그럴까?
이 책을 다 읽을 무렵에 그 이유를 어렴풋이 짐작할 수 있었다.
작가 밀란 쿤데라가 말하고자 하는 주제가 한두 가지가 아니었기 때문이었다.
아마 쿤데라는 세상사의 다양한 주제에 대한 그의 견해들을 모두 모아놓았고, 뒤죽박죽 섞여있는 생각의 갈래들을 나는 따라가기 힘들었던 것이다.
삶의 방식에 대한 생각, 사랑의 태도, 거대권력 앞에선 개인의 입장, 사회체제의 키치적 허구성...작가가 품고 있는 실로 다양한 주제들의 미로속에서 나는 길을 잃었던 것이다.
이런면에서 쿤데라는 너무나 불친절한(?) 작가이다.
하지만 이 모든 생각들은 개인의 삶에 있어서 가벼움이냐 무거움이냐의 문제로 귀착시키고 있는 듯하다.
삶의 가벼움과 무거움에 대한 화두를 던지고자 작품의 도입부에 니체의 영원회귀설을 끌어들인다.
알듯알듯하면서도 잘 이해가 되지 않은 대목이다.
이 골치 아픈 첫머리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몇장 읽기도 전에 책을 덮어버릴 지도 모른다.
그래서 이번에는 주로 ‘사랑의 태도‘ 한가지만 따라가며 스토리를 복귀해보니 그나마 그의 생각의 줄기를 짐작할 수 있을 듯하다.
결혼과 사랑은 별개의 문제로 둘을 병행할 수 있다고 믿는 남자 주인공 토마시와 자신만을 사랑하도록 상대를 자신에게 얽매어 두고픈 여자주인공 테레자.
그리고 자유로운 애정관을 가진 토마시의 애인 사비나와 그녀를 자신에게 속박시키고 싶은 진지한 인생관의 남자 프란츠.
말하자면 가벼운 삶의 태도를 지닌 토마시와 사비나, 무거운 삶의 태도를 지닌 테레자와 프란츠, 이 네 사람간의 끝없은 갈등과 화해의 과정이 이 작품의 뼈대이다.
누가 옳고 그러다고 쿤데라는 단정하지 않는다.
다만 죽음을 앞두고 서로에게 회한을 느끼며 진정으로 화해하고, 서로를 인정하는 것으로 마무리 한다.
각자의 사랑과 삶이 모두 숭고하다고 말하는 듯이.....
이 정도 스토리면 뻔한 애정관계로 얼룩진 통속 연애소설에 지나지 않는데, 어째서 현대 고전의 반열에 올랐을까?
이렇게 생각해보자.
서로를 용서하지 못해 자신의 삶을 포기하는 「안나 카레리나」의 사랑은 이 작품과 많이 다르다.
멀리서 바라보며 희생적인 죽음으로 마무리 하는 「두 도시 이야기」의 사랑 또한 다른 의미에서 많이 다르다.
쿤데라에게 사랑이란 원래 불완전한 것이라 규정하고 싶지 않았을까?
그러나 서로가 서로를 포용하고 닮아가는 과정이 사랑이라 정의하고 싶지 않았을까?
한사람의 희생을 강요하거나 삶을 포기하게 하는 것은 사랑이 아니라고 말하고 싶었던 것은 아닐까?
우리 삶에 있어 사랑이란 영원한 화두이다. 무거운 삶이던 가벼운 삶이던...
아뭏튼 다음엔 다른 주제의 갈래를 따라 다시 한번 읽어 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