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것도 예술이 되나요? 국민서관 그림동화 280
제프 맥 지음, 정화진 옮김 / 국민서관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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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서관 그림동화-280

이런것도 예술이 되나요?

글그림 제프맥/ 국민서관

아이의 진지한 물음으로 시작합니다.

이런 사소한것도 예술이 되나요?

하지만 이건 아이만의 질문이 아닐듯 합ㄴ디ㅏ.

예술은 우리 일상 아주 가까운 곳 깊숙하게 들어와 있지만

정작 우리가 예술을 받아드리고 가까이 하기에는

거리감이 있는 듯 합니다.

전문적인 지식과 배경이 있어야 할 것 같고

작가의 심오한 뜻을 파악해야 할 것 같기도 하고

어쩔땐 작가가 뭘 그렸는지도 모를때가 많아요.

특히나 미술을 더더욱 난해한 그림들이 많기에 말이죠.

그래서 미술관이나 박물관에 아이들과 자주 가보려고 하는데

아이들도 쉽게 지루해하고 흥미가 없다보니

가고 싶지 않은 곳 중의 하나로 아이들에게 자리 잡기도 해서

어떻게 하면 아이들이 더 그림이나 예술에 친해질 수 가

고민하곤 합니다.

그런 저에게 살짝 힌트를 주는 그림책입니다.

예술은 완벽한 기술로 유명 예술가들이 만들어낸 작품만이

아니라 누구나 예술가가 될 수 있고 작품을 만들어 낼 수 있다고

알려주고 있습니다.

사실을 사실대로 표현해도 되고,

사실을 있는 그대로가 아니라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넣어서

다르게 표현해도 되거든요.

가장 중요한 건 자신이 판단하고 만들어낸 작품이라는 거겠죠.

스킬은 있지만 기준은 없어보입니다.

이 그림책으로 인해 좀 더 예술과 친해지는 시간이 되길 바래봅니다.

어쩌면 내가 걷는 공간이 길이 될 수도 있지 않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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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세요, 타! 우리 그림책 47
허아성 지음 / 국민서관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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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세요, 타!

(허아성그림책)

허아성/국민서관

여행지에 도착하기 전 그 설렘은 누구나 경험해 봤을듯 합니다.

굳이 공항으로 가는 길이 아니어도, 버스를 타고 잠시 일상생황을 벗어나

외지에만 나가도 기본 전환이 되고 신나거든요.

새로운 곳으로의 여행은 살짝 두렵기는 하지만

그래도 설렘과 즐거움이 더 많기에 여행이라는 단어는 언제나 환영입니다.

허아성 작가님의 타세요, 타 그림책은

저마다 특색이 있는 동물들의 버스 탑승기 같아요.

조잘조잘 새끼오리들과 오리엄마가 탑승하는 모습은

내가 만약 버스를 타러 간다면

딱 그 모습 같아요.

여느 아이들처럼 조절조잘 새끼오리들과 다른 사람들에게

민폐를 끼치지 않게 통제하려는 엄마의 모습 그대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노랑버스 기사님은 오히려 시끌벅적하고 활기찬

버스가 된다며 괜찮아 하십니다.

우리가 보기엔 엉그적엉그적 느림보같은 거북이지만

거북이는 최선을 다해 버스를 타려고 오고 있는데요.

노란버스 기사님은 그 모습도 놓치지 않고

다 챙겨보시네요.

파란하늘과 초록초록한 숲 속을 지나서 노랑버스는

어떤 곳으로 달려가는 걸까요?

또 종착지에서는 어떤 신기한 동물이 버스에 탑승해서

또 다른 길을 갈까요? 궁금해집니다.

코끼리까지 탑승할 수 있는 엄청한 크기의 버스는

우리가 실제로 만날 수는 없겠죠.

코끼리가 타면 너무 무거워서 앞으로 나갈 수가 있으려나 몰라요.

살랑살랑 봄바람에 어디로든 떠나고 싶게 하는

푸른른 5월에 딱 어울리는 예쁜 사진 같은 그림책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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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아갈게 너에게 마음똑똑 (책콩 그림책) 73
이반디 지음 / 책과콩나무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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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아갈게 너에게

저자 이반디/책과콩나무

누군가를 상실하는 아픔은 경험해보지 않으면 알 수 없는

감정입니다.

가족이나 친구와의 이별은 더욱이 그 고통과 아픔의 끝이

무한하겠죠.

이처럼 자신의 목숨과도 같고, 가족의 구성원으로 함께 살아왔던

반려견의 죽음은 감당하기에는 너무나 벅찬 아픔과 슬픔으로

다가옵니다.

항상 자신과 함께하고, 기쁜일도 슬픈일도 같이 나누고

즐기면서 많은 시간을 보낸 사이기에 내 옆자리에 없다는 사실을

받아드리기까지도 많은 시간이 걸리겠지요.

이렇게 하늘나라도 떠난 반려견 작은개 마음이에게

우리가 영영 헤어지는게 아니라 앞으로 또 다른 만남으로

늘 함께 할 수 있다는 바램을 담아놓은 그림책입니다.

하지만, 사람의 입장이 아니라 반려견 마음이의 입장에서

마음이의 마음을 표현해주고 있어요.

마음이가 주인에게 다시 돌아가기까지의 애틋함과 그리움이

슬프지만은 않고 아름답게 보여주고 있어서

사랑하는 연인들이 연예편지를 주고 받듯이 마음이의

마음이 고스란히 들어있어요.

님을 찾아가기까지의 설렘과 아련함까지 말이죠.

어떤 무언가로 표현할 수도 없이 한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다양한 형태와 상황들로 늘 함께하고 있으며

언젠가는 만날 수 있다는 소망을 그려눃은 이야기 같았어요.

죽음을 맞이한 마음이의 마음을 전부는 알 수 없지만

그 동안의 보낸 시간과 추억들이 아련한 그리움으로 쌓여

마음이는 주인을 찾으러, 주인에게 더 가까이 가려고

긴 여정을 떠납니다.

쉽지않고 만만하지도 않은 여정이지만

주인을 만나러 가야겠다는 그 마음이의 마음 하나만은

굳건하네요.

늘 상대방을 생각한다면 헤어졌다고 한들 헤어진건 아닌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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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코 초등 수학 4-1 (2024년용) - 미래엔 교과서 길잡이 초등 초코 기본서 (2024년)
미래엔 콘텐츠 연구회 지음 / 미래엔 / 2021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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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코수학 4-1/ 미래엔

미래엔 초코라인 중에서 보라 보라빛으로 시크한 매력를 잔뜩

뽐내주는 아이는 초등과학문제집 초코초등수학입니다.

초코라인에서 초등문제집은 이 집 저 집 들여다 보지 않고

유목민들이 정착할 수 있도록 탄탄하게 만들어진 교재입니다.

어렵지 않고 쉽고 간략하지만 핵심만 집중적으로

골라내면서 다소 딱딱하고 거리감 있는 4학년 초등수학은 초코초등사회로

기본기 탄탄은 물론 활용+응용까지 멀티가 되는 요즘 mz스타일의 교재입니다.

4학년 초등수학은 초코초등수학으로

교과서 학습과 더불어 수행평가도 물론 대비할 수 있구요.

수시로 체크하면서 정리하고 부족한 부분을 채워가는

그런 초등수학문제집이 초코수학문제집입니다.

저희 아이는 3학년 겨울방학부터 이 초등문제집으로 학습하여

4학년 1학기 수학을 준비를 했구요.

4학년 1학기 진행되는 지금에도 복습과 예습을 병행하면서

효율적으로 학습하고 있습ㄴ디ㅏ.

1. 핵심 개념을 그림으로 도식화 하여 눈으로 그려주고!!

2. 개념별 유형을 꼼꼼하게 잡아주어 다양한 문제를 풀면서 실력을 키우고!!​

3. 보다 깊이있는 유형의 문제를 학습하고 있어 실력 완성에 이바지하고!!

4. 자주 출제되는 문제를 미리 대비하게 하여 시험 대응에도 최적화!!

아이들이 스스로 초등공부 습관을 잡을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해 준답니다.

★ 선생님과 함께 하는 개념 강의

★ 바로 풀고 바로 답을 확인하는 연산 학습

★ 친절한 풀이 역시 선생님의 강의로 확인

뭐 하나 빠짐없이 빼곡하게 채워주는 문제집으로

전문적인 스킬을 이곳에서 터득할 수 있네요.

아이들마다 스타일이 다르듯이 초등문제집

각자 아이들에게 맞는 초등문제집이 있을테지만

우리집은 초코라인이 딱 이네요.

우리집은 4학년 초코수학은 초코라인에 기대어 보렵니다!!

4학년 1학기 현재 매일 1장 반씩 학습을 진행하고 있지만

다소 어려운 부분이 있으면, 하루에 한장으로 분량을 변경하면서

융통적으로 학습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4학년 1학기에는 큰수/각도/곱셈과나눗셈/평면도형의 이동/

막대그래프/규칙찾기

6개의 단원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2단원 각도에 배해 학습하고자 합니다.

각도기라는 용어도 처음 듣고 각도기를 사용하는 방법도 생소한 듯 하여

직접 각도기를 미리 구매해서 놀이하 듯 각도기에 대해

살펴보고 각도를 재는 방법부터 먼저 알려주었습니다.



각을 그릴때 각도기의 중심은 각의 꼭지점에, 각도기의 밑금은

각의 한 변에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장 기본적인 규칙이 어긋나면 그 각을 일단 틀리게 됩니다.

또한 정확하게 반듯하게 각도기를 사용하지 않고 각을

그리는 것도 오답이니 유의해야 할 듯 합니다.



각의 크기를 비교하고, 각도를 재고,

주어진 각도의 각을 그리고 예각/직각/둔각을 찾아내는 등의

학습 개념을 잘 진행하였는지 확인하는 과정입니다.

실력이 쑥쑥 늘어가겠죠?



삼각형의 세 각의 합은 무조건 180도, 사각형의 네 각의 합은

무조건 360도입니다.

모양이나 크기는 달라도 합의 크기는 언제나 정해진 답이 있어요.




응용문제는 조금은 어렵죠?

기본 개념을 이해했다면 바로 도전해서 학습할 수 있지만

아무래도 난이도가 있기에

우리 아이는 한 번에 정답을 찾아내기가 쉽지 않더라구요.

그래도 2번의 기회로 잘 습득하면서 다음의 기회를 도전한답니다.




단원평가는 정말 마지막 마무리입니다.

마지막까지 긴장감을 놓치 않고 천천히 집중해서 수학 문제를

풀다보면 수학을 정복하는 그 날이 돌아오지 않을까요?

그 과정이 쉽지는 않겠지만 그러기에 더 값진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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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미 엄마 책 읽는 교실 21
안수민 지음, 홍그림 그림 / 보랏빛소어린이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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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읽는 교실-21

거미엄마

글 안수민 그림 홍그림

보라빛소어린이

누군가를 상실한 감정은 경험해보지 않으면 그 정도의

심각함을 알지 못할 듯 합니다.

더군다나 가족이나 친구의 죽음앞에서는 어느 누구도

처연하게 감당 할 수 가 없을 듯 해요.

거미엄마는 이런 가족간의 상실과 이별의 아픔을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들여다보는 동화책입니다.

엄마가 하늘나라로 떠나고 난 후 하온이와 하온이의 아빠는

엄마를 잃을 슬픔과 아픔에 견딜 수 없는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습니다.

사랑하는 엄마가 떠난 빈자리를 묵묵히 감당하기는

쉽지 않나봅니다.

너무나 깊고 넓은 그 빈자리에 힘들어 하고 있는 하온이의

가족은 우연히 반려곤충으로 거미 한마리를 만나게 됩니다.

그 거미가 그토록 만나고 싶었던 자신의 엄마임을

알지 못한채 말이죠.

하온이의 엄마도 죽음 이후 다시 거미로 환생할지는

상상조차 못했을 듯 합니다.

하지만 한 가지 확실한 건 내 목숨처럼 귀하고

만나고 싶었던 하온이와 또 하온이의 아빠랑 함께

할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사람처럼 가족을 살피거나 돌볼 수는 없어도 하온이의 엄마는

거미엄마가 되어 그들의 상처가 아물 수 있도록

도와주고 싶었습니다.

거미엄마로 인해 다시 활짝 웃음꽃을 찾아가게 되는

따뜻하고 포근한 아주 예쁜 이야기가

이 동화책이 들려주고 싶은 내용이 아닐까요?

거미가 만들어내는 끈끈한 거미줄이 왠지

가족간의 끈끈한 연대와 화목함이라는 감정을

더 보여주는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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