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빵과자유를위한정치>를 읽고 리뷰를 남겨주세요.
빵과 자유를 위한 정치 - MB를 넘어, 김대중과 노무현을 넘어
손호철 지음 / 해피스토리 / 2010년 2월
평점 :
품절


사실 이 리뷰는 책을 하나도 안 읽고 쓰는 거다. 알라딘 신간평가단에서 보낸 준 거라 책상에 잠깐 앉아 쓱 훑어보기만 했다. 이 책은 최근 1-2년 사이에 저자가 언론 상에 기고한 글들을 중심으로 모아놓은 것인데, 사실 나는 그의 글이 언론에 실렸을 때 대부분 읽어봤기 때문이다. 주로 <프레시안>에 실린 글을 읽어봤지만, 이 책을 대충 훑어보니 <한국일보>에 실렸던 글도 대강 맥락은 비슷한 것 같다. 개개의 글들이 다루는 주제도 크게 다르지 않아서 책을 처음부터 끝까지 정독해야만 내용을 제대로 알 수 있는 그런 책도 아니었다. 

사실 나는 이 글에서 이 책의 내용에 대해 가타부타를 따지고 들 생각이 없다. 책을 안 읽긴 했지만, 이미 그의 글을 다른 지면을 통해 대부분 접한 사람으로써 난 손호철의 주장에 대해 많은 부분 공감하고 있었다. 그래서 여기서 그의 주장에 맞장구 치는 것은 나로써도 시간낭비다. 이미 그 동안 나의 블로그 (http://blog.jinbo.net/rollingstone)를 통해 해 왔던 일이기도 하고... 

난 솔직히 말하자면 이런 책을 대체 왜 내나 싶다. 앞에서도 말했듯이 나는 저자의 주장에 상당히 동의한다. 그럼에도 난 이런 식의 출판 관행이 맘에 들지 않는다. 너무나 손 쉽게 한 정치학자의 이력을 늘려주는 방법 아닌가 싶다. 그간 언론상에 기고한 글들을 별로 고치지도 않고 대충 모아서 책 한권을 뚝딱 만들어내는 것... 솔직히 생태적인 관점에서 봤을 때도 이렇게 종이를 낭비하는 건 쫌 아니다. 

필요하다면 언론 기고 글들을 모아 책을 내는게 필요할 수도 있다. 하지만 '책'이라는 형식을 통하고자 하는 것이라면 돈 주고 사보는 독자들을 위해서라도, 잘려나가는 나무에게 미안해서라도 책의 구성을 내실있게 하려는 노력을 해야 한다. 하지만 이건 완전히 날로 먹기다. 비슷한 내용의 글을 합쳐서 가필을 하거나, 필요없는 문장 같은 건 과감하게 쳐 내야 한다. 그렇게 보자면 이 책에는 군더더기 지방 살들이 너무 많다.

하나만 더 덧붙이자면, 그의 주장에 대한 동의여부를 떠나서 손호철의 글은 너무나 성의없다. 이를테면 '진보신당 첫 국회입성을 축하하며' 같은 글은 딱 8자로 요약된다. "축하축하방가방가" 이게 대체 뭐냐? 이런 글은 그냥 개인 블로그 같은데 쓰고 말아야지 어떻게... 에휴... 이런 글을 실어준 언론사도 참 한심하다. 이 뿐만 아니라 촛불집회, 미네르바 사태에 관련한 글에서도 결론이 참 무성의하다. '무기력할 뿐이다', '길이 보이지 않는다' 이게 대체 뭐하자는 결론인가? 길이 보이는데도 안 보인다고 말해서 투덜대는 것은 아니다. 그보다는 오히려 지식인, 학자라는 이름을 걸고 공적으로 글을 쓰는 거라면 좀 더 책임있게 방향을 제시하려는 노력을 보일 수는 없느냐는 거다. 대충 원고 마감 시한 맞추려고 쓴 글인게 확실한 것들을 책에 모아놓을 이유는 대체 뭐람? 

햑술지 기고글을 모아서 내는 게 아니라면 이런 식으로 '토막글'들을 모아 내는 출판 관행은 사라져야 한다. 덧붙여 이 책은 그간 손호철의 글을 한번도 접해 보지 않은 사람이라면 유용할 수 있지만, 어느정도 읽어봤던 사람이라면 책 살 돈으로 영화 한편 보라고 권해주고 싶다. 

이 책은 그냥 손호철 글 별로 안 읽어봤을 친구에게 선물(?)로 줘야 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