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광연의 오늘의 수학
이광연 지음 / 동아시아 / 201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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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은 어렵다. 학창시절 전반적으로 성적이 좋지 않았지만, 하향 평준화의 맨 앞에 위치한 과목은 항상 수학이었다.  중학교 1학년 시절 딱 한번 수학선생님의 영향으로 수학을 좋아할 뻔 했지만, 그것도 잠시 뿐이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학년이 놓아짐에 따라 수학책과 나와의 거리는 점점 멀어져 갔다.  정석으로 대표되는 수학 책. 각 종류별로 참 많이도 구입을 했지만 시간이 지나고 나면 책은 항상 일정 부분까지만 손때가 묻어있었다. 어쩔 수 없는 일이었다. 자연스럽게 문과를 택하게 되었고, 대학 또한 수학을 하지 않는 전공을 선택했지만 실패였다. 수학을 하지 않는 과목은 존재하지 않았다. 어린시절 나는 왜 경영학에서는 수학을 공부하지 않는다는 생각을 했는지 모르겠다. 대학에 들어온 이후 나의 좌절감은 더욱 깊어만 갔다.  그 덕에 나는 지금도 전공과는 전혀 상관없는 길을 걷고 있지만, 지금 내가 걷고 있는 길 또한 수학과 아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정말 미치고 싶다는 생각 뿐이다. 그래도, 나는 지금까지 수학을 등진채 아주 씩씩하게 버티고 있다. 사실은 씩씩한게 아니라 무식하고 미련스러운 짓이다.

 

수학은 왜 어려울까? 일단 복잡하기 때문이다. 수학을 잘 하는 사람들은 (논리적인 사람들) 어려운 문제를 풀어냈을 때의 성취감을 즐긴다고 한다. 또한 답이 정해져 있는 학문이기 때문에 수학만큼 쉬운 분야도 없다고 말한다. 하지만, 그것은 수학을 잘하는 사람들의 말이다. 이 책의 저자인 이광연 또한 어려서부터 수학을 좋아하고 잘했다고 한다. 물론 내 주위에도 그런 사람들이 꽤 있다. 사십,오십이 된 나이에도 고등학교 수학문제를 척척 풀어내는 사람들을 보면 존경스럽기까지 하다. 수학이 물론 어렵기는 하지만, 어렵다는 선입관이 더 큰 것 같다. 많은 사람들로 하여금 수학이라는 학문에 쉽게 접근하지 못하게 하는 진입장벽이 있다고 생각한다. 이 책은 그런 사람들을 위해 수학을 좀더 알기 쉽고, 접근하기 쉽게 하기 위해 쓰여진 책이다. 네이버캐스트 최고의 조회수를 자랑하는 분야로써, 그 중에서도 최고의 조회수를 기록한 꼭지만을 모아놓은 책인만큼 내용을 살펴보면 우리 주위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것들을 소재로 삼고 있다.

 

영화의 단골 메뉴인 공룡의 주력을 얼마일까? 라는 문제또한 수학적으로 접근할 수 있다. 여러가지 공식으로 유추해 낸 공룡의 속도는 시속 20km가 되지 않는다. 영화에 나오는 공룡의 속도는 극중 재미를 위해 부풀여 놓았다고 한다. 우연히 공룡을 마주쳤다면 꾸준히 시속 20km이상으로 도망가면 된다고, 저자는 친절하게 설명해주고 있다. 거의 올림픽 마라톤 금메달 감이다.  지뢰찾기의 원리와 사다리타기의 원리 또한 수학과 깊은 관련이 있다.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공의 한 꼭지로 유명한 뫼비우스의 띠에 얽힌 수학적 이야기.3월 14일은 화이트데이가 아닌 '파이데이'라는 수학자 다운 견해까지 밝히고 있다. 이렇게 친근한 소재를 택해서 수학에 접근하는 방법은 아주 적절했지만, 한발 짝 더 다가가서 바라본 수학적 원리는 역시나 버거웠다. 근의공식,인수분해 조차도 기억하지 못하는 나에게 끊임없이 이어지는 증명과 공식들의 나열은 여지없이 나를 좌절하게 만들었다. 중간중간 '박사가 사랑한 수식'에서 언급되었던 무리수,소수등에 관한 이야기들은 조금이나마 아는 이야기라서 솔깃해서 읽을 수 있었던 것이 그나마 다행이었다. 수학을 좋아하는 사람들. 수학에 어느정도 자신이 있는 사람들이라면 너무도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책임에는 틀림없다. 그리고, 지금 열심히 수학에 입문해 있는 사람들에게도 교과서에만 매몰될것이 아니라, 이와 같은 책을 통해 수학을 접한다면 분명히 나와 같이 수학 공포증에 걸리지는 않을걸로 장담한다.  분명히 이러한 책들은 많이 만들어지고 많이 읽혀야 한다. 단, 나에만은 조금 버거웠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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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의 독자 보통의 독자 1
버지니아 울프 지음, 박인용 옮김 / 함께읽는책 / 2011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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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래전 헌책방에서 버지니아 울프의 [세월]을 구입했다. 버지니아 울프라는 이름은 우리에게 상당히 익숙하다. 누구나 한번쯤은 그의 작품을 읽어봣을 걸로 생각을 한다. 아마도 박인환의 '목마와 숙녀'라는 시 때문일 수도 있다.  버지니아 울프를 모르면 어쩐지 무식할 것 같은 생각을 나도 모르게 가졌다. 그래서 , 그의 책을 구입한 것 같다. 세월이라는 책은 두께도 만만치 않지만, 내용은 더욱 녹녹치 않다. 깨알같은 글씨를 그냥 읽어 나가려니 도저히 집중할 수가 없었다. 결론은 중도 포기였다. 지금도, 나의 책장 어딘가에 고히 모셔져 있다. 그의 대표작 [댈러웨이 부인]은 읽어 볼 엄두도 내지 못하고 있다. 그만큼, 그의 작품은 난해했다. 그리고, 오랜 시간이 지났다. [보통의 독자]라는 이름으로 다시 찾아온 버지니아 울프. 처음 이 책의 소개글을 보고 '보통'이라는 말이 눈에 확 들어왔다.  버지니아 울프의 작품에도 '보통'수준의 책이 있었구나. 그렇다면, 나 같은 보통사람도 읽을 수 있는 책이겠구나. 하는 안도감이 들었다. 그리고, 과감히 도전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풍차를 향해 뛰어가는 돈키호테 보다도 더 무모한 행동이었다. 버지니아 울프는 결코 '보통'이 아니었다. 그의 방법은 더욱 잔인했다.

 

책의 서문에서 분명히 밝히고 있다. '특별한 문학 훈련을 받지 않은 일반  독자를 상대로 한 책' 말 그대로 보통의 독자들을 위한 책이었다. 한 때 '보통사람'이라는 말이 유행한 적이 있었다. 하지만, 우리는 잘 알고 있었다. 보통사람을 위한 보통사람의 정치를 한다는 그 보통사람은 결코 보통사람이 아니었다는 것을. 버지니아 울프가 말한 보통의 독자 또한 지극히 작가의 주관에 불과했다. 문학적 훈려과 소양이 부족한 사람들이 이해하기에 버지니아 울프라는 산은 그저 높고 가파르기만 했다. 1925년에 발간된 버지니아 울프의 첫번 째 수필집인 보통의 독자는 저자의 작가관을 느낄수 있는 책이다. 마치 장정일의 독서일기 와 같이 유명작가의 작품들이 많이 언급되고 있다.  제인오슨틴의 [오만과 편견], 에밀리 브론테의 [폭풍의 언덕], 샬롯 브론테의 [제인에어]와 같이 우리에게 익숙한 작가들의 이야기를 아주 익숙하지 않게 펼치고 있는 것이 이 책의 특징이다. 그의 이야기는  이미 알고 있었던 혹은 이미 읽었던 책들도 다시 한번 생각하게 하는 비범함 재주를 가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몽테뉴와 여러명의 러시아 작가들,현대의 무수히 많은 작가들까지 그의 손을 거쳐가면서 새롭게 탄생하고 있다. 또한 작품의 시대적 상황에 대한 깊은 통찰력은 고개를 숙이게 만든다. 너무도 뛰어난 작가의 심도 깊은 이야기에 보통의 독자가 아닌 나로써는 책을 읽었다는 자체만으로도 만족해야 할 지경이다.  아마도, 지극히 얕은 내 문학적 소양에 버지니아 울프는 어울리지 않는 커다란 존재였음을 깨닫게 되었다.하나 위안을 삼을 수 있는 점은 이 책에 등장하는 다양한 작가들을 슬쩍이나마 만날 수 있었다는 점이다. 혹시라도 다음에 또 만날 기회가 있다면 그 때는 부디 지금과 다른 공감대를 형성하고 싶은 바람이다. 물론 부단히 노력을 해야 할 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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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베 밥상 - 맛있는 일본 가정 요리
성민자 지음 / 동녘라이프(친구미디어) / 201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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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리를 좋아하는 아내를 위해 선택한 책이다. 어쩜 '밥'이라는 정겨운 단어에 마음이 더 움직였는지도 모르겠다. 우리네 가정에 식탁문화가 자기잡기 이전, 대가족이 밥상에 둘러앉아 진수성찬은 아니지만 어머니가 정성스레 요리한 반찬으로 소박하게 한 끼 식사를 하던 시절을 떠올렸는지도 모르겠다. 물론 '고베'라는 단어와 '일본 가정 요'라는 부제가 있었지만 말이다.둘째를 낳은 아내가 음식하는 것을 힘들어하는 요즘 간단하지만 그럴 듯한 요리를 해주고 싶다는 생각이 간절해졌다. 신혼 초, 나라가 돌 무렵 아내를 위해 칼국수 요리에 도전한 적이 있었다. 결국은 실패로 돌아갔고, 그래서 요리에 대한 두려움을 더 많이 가지게 되었던 내가 다시 둘째를 가진 아내를 위해 피망찜을 만들었다. 모양은 그럴 듯 했지만 맛 볼 생각은 하지 못 한 채 맛나게 먹는 아내와 나라 모습을 바라보며 요리에 대한 흐뭇한 기억을 가지게 되었다. 그래서 이 책이 우리 가정에, 아내와 나에게 유익한 책이 되지 않을까 생각했지만 일본 가정식 요리는 우리 가정과는 거리 먼 듯 했다.이 책은 미국 유학 중 만난 일본인과 결혼해 현재 일본 고베에 살고 있는 반시(현재 운영 중인 요리 블로그 닉네임)가 건강한 식생활과 이웃 나라 일본 가정 요리를 소개하기 위해 집필한 것이다. 본격적인 요리 이야기에 앞서 일본 가정식의 특징, 일본 가정의 식탁 예절, 일본 요리의 기초, 기본 재료와 양념, 반시네 천연 국물과 양념, 조리 도구 등 기본적인 요리에 관한 것과 일본 요리에 관심에 많은 이들에게 도움이 되는 일본 가정요리에 대한 것들을 소개하고 있다. 두번재 파트부터가 본격적인 요리와 레시피가 들어있다. 정식에 관련된 요리, 한 그릇 요리로 '매일 먹는 소박한 밥상'이다.  세번째 파트는 '가끔 먹는 특별한 밥상'으로 손님상으로 어울리는 요리와 도시락으로 괜찮은 요리가 실려있다. 낯익은 주먹밥과 초밥, 샌드위치를 보니 반가웠다. 네번째 파트는 즉석반찬과 저장반찬으로 어울리는 요리로 '쉽게 만드는 건강 반찬'이다. 마지막으로 일본 주부들의 요리 습관으로 레시피를 메모하는 것을 소개하고 있다. 일본 음식은 양념이 워낙 단순해서 레시피의 수치가 대단히 중요하다는 것이다. 그래서 재료를 어떻게 다루느냐에 따라 음식의 맛이 달라지기 때문이라고 한다. 손과 몸이 기억하는 우리네 어머니들의 요리 습관과는 상당히 차이가 나는 것이었고, 지금 주방에 사수하고 있는 아내의 요리 습관과도 거리가 있는 것이었다. 책을 덮으며 생각했다. 우리네 밥상에도 자주 오르는 친숙한 재료들이 바다 건너 일본에서는 왜 낯선 요리가 되는 것인지, 과연 그 요리들은 어떤 맛이 궁금했지만 이내 고개를 저었다. 반시가 소개하는 요리로 밥상을 차리면 건강해질까, 그것이 더 궁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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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재를 만든 책 배달부 - 15개국 언어 영재 재형 아빠의 감동 교육기
김정호 지음 / 김영사 / 201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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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번쯤 부모들은 의심해봤을 것이다. '우리 아이 혹시 영재아니야?' 하지만 그 말은 지나가는 우스개 농담일 때가 많다. 하지만 17개월 아이가 허공에 대고 자기 손가락으로 아빠라고 쓰기 시작했다면 과연 어느 부모가 놀라지 않을 수 있을까.  그날 퇴근해 들어오는 아빠를 보고 정말 "아빠"라고 소리 내 부르며, 아빠에게 '아빠'라는 손가락 글씨를 써 보였던 타고난 영재 "재형이"에 대한 이야기 책을 읽었다. 대부분 영재는 만들어진다고 한다. 뱃속에 있을 때부터 엄마가 태교에 엄청 신경을 쓰며, 세상에 나는 순간부터 우리 아이를 조금 특별하게 키우기 위해 온갖 노력을 하여 키워지는 영재들 말이다. 하지만 재형이는 그런 영재가 아니었다. 17개월부터 혼자 글을 읽고 쓰기 시작하고 혼자 책 읽는 즐거움에 빠져 엄마, 아빠를 놀라게 한 스스로 영재로 태어난 아이였다. 엄마, 아빠가 재형이를 영재로 만들기 위해 한 것은 없었다. 다만 넉넉하지 못 한 형편에 항상 책 읽기에 대한 욕구를 맞춰 주기 위해 열심히 발품을 팔았다는 것, 그래서 열심히 서점 나들이를 했다는 것이다. 나라가 말문이 트이기 시작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로 전할 수 있게 되면서 나도 이제 학부모가 될 날이 머지 않았구나라는 생각을 했다. 물론 지금도 어린이집에 다니고 있기에 학부모 간담회, 학부모 개별 면담이라는 이야기는 들고 있다. 그리고 이제 서서히 아이들 교육에도 체계적인 관심을 가져야겠구나라는 생각도 든다. 하지만 나의 바람은 지금 우리 나라에 불고 사교육 열풍에 휘말리지 않고 자기 좋아하는 것 하면서 나라가 우리 부부처럼 책을 좋아하는 아이로 크는 것이다. 그래서인지 재형이 아빠의 교육 철학과 가치관, 그리고 재형이를 훌륭하게 키우고 있는 모습은 나에게 많은 도움을 주었다.재형이는 혼자서 다양한 분야의 책을 읽고 스스로 여러 나라이 언어를 깨치기 시작했다. 특히 문자에 관련된 책을 좋아했다. 서점 나들이를 갔는데 재형이가 혼자 외국어로 원서로 된 책을 읽기 시작했다. 그 주위에 있는 사람들은 깜짝 놀라게 한 재형이. 그렇게 주위에서 재형이를 영재라고 부르기 시작했다. 그래서 재형이 아빠는 한순간에 영재를 키우는 아빠가 되버린 것이다. 풍요로운 환경에서 재형이가 읽고 싶어하는 책을 마련해주고, 재형이의 지식을 더 크게 키울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줄 수 있는 아빠라면 큰 고민없이 마냥 기뻤을 것이다. 하지만 재형이 아빠는 너무도 가난한 아빠여서 힘든 재형이 뒷바라지가 시작된다.재형이 아빠는 언어지체장애 1급인 홀어머니 밑에서 자랐다. 어린 시절 정각장애인 부모님과 몸짓언어로만 대화를 나누다보니 항상 완벅한 소통에 대한 갈증이 있었다. 그래서 아이들 언어 교육만큼은 특별히 관심을 가지고 시작했다. 그것은 유아기부터 완벽하고 정확한 문장으로 아이들이 말을 하도록 지도한 것이다. 그것을 밑바탕으로 재형이는 17개월부터 책을 읽기 시작, 30개월에 관련 기관에서 영재 판정을 받고, 7살에 15개국 언어를 책을 통해 터득하기 시작했으며, 8살에 카이스트 영재교육원에 최연소로 입학하게 된다. 그런 재형이를 위한 아빠와 가족들은 도시락을 싸서 서점 나들이를 하고, 생활비도 넉넉하지 않은데 외상으로 책을 사고, 카이스트 영재교육원으로 다니는 비용이 만만치 않아 대전으로 이사를 하고, 담배를 끊는 약속을 건 마라톤을 하기도 한다. 책을 읽는 내내 고군분투하는 재형이 아빠의 모습이 우리네 모습인것 같아 가슴이 뭉클했다. 그래도 재형이의 꿈이 좌절되지 않도록 일기장을 마련해 준 것은 정말 잘 한 것 같았다. 항상 재형이의 꿈을 독려하는 모습이 어찌나 아름답게 다가오는지, 우리 아이들이 부모의 따뜻한 사랑만으로 우리 땅에서 자신의 꿈을 펼치면 공부할 수 있는 세상이 되었으면 좋겠다.

 

우리집에서 지연이는 음악을 좋아하고, 재형이는 수학을 좋아한다. 셋째 민주는 춤과 노래를 좋아한다. 아이들이 각자의 재능을 가지고 세상을 모두 다르게 살아가겠다는 생각에 내 기쁨은 두 배가 된다. 아이들에게 정형화된 길만 요구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아끼고 사랑해준다면 아이들은 그 빛을 잃지 않고 성장하지 않을까?   [본문 160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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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식으로 꼭 알아야 할 세계사 속의 미스터리 - 역사 속 인물의 또 다른 얼굴
기류 미사오 지음, 박은희 옮김 / 삼양미디어 / 2011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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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는 항상 흥미롭다.  그 중에서도 책으로 배워온 정사가 아닌 누군가에게로 전해져 오는 비화들의 즐거움은 교과서적인 딱딱함과는 또다른 재미가 있다. 또한, 역사적으로 걸출한 인물들의 배후에 숨겨진 이야기들 또한 역사의 뒷담화에서는 빠질수 없는 단골 손님이기도 하다. [역사 속 인물의 또다른 얼굴]이라는 부제를 달고 있는 세계사 속의 미스터리는 책에서 말한 것처럼 상식으로 꼭 알아야 할 흥미로운 이야기들 만을 엄선해서 다루고 있다.  오랜시간 방송되고 있는 서프라이즈의 소재로 아주 적절한 내용들로 가득차 있고, 그만큼 흥미롭다.

 

[끊이지 않는 의혹] , [논쟁을 남긴 잔혹한 역사] , [ 여인천하, 사랑과 매혹의 역사] , [불가사의한 역사 속 괴짜들] , [세계를 농락한 위조.도난의 역사] , [보물을 둘러싼 꿈과 욕망의 역사] 이렇게 6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 '끊이지 않는 의혹'에서는 영화,소설,만화의 단골 손님인 철가면의 존재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다. 과연 철가면은 실존했던 인물인가? 실존했다면 철가면의 정체는 무엇인가? 삼총사에 등장하는 철가면은 실제로 루이 14세 때에 살았던 인물이다. 그에 대해서는 루이14세의 쌍둥이 형이라는 말도 있고, 이복형제라는 설도 있다. 어떤것이 진실일지는 아무도 모르지만, 우리가 소설속에서 자주 만났던 인물이 실존했다는 사실 만으로도 꽤 흥미로운 일이다.  2차세계대전의 주범 히틀러의 죽음에 대한 풀리지 않는 수수께끼에 대한 이야기도 있다. 과연 히틀러는 자살하였는가? 당대 최고의 권력자였던 히틀러의 자살이 석연치 않은 부분이 많다는 이야기가 있다. 그렇다면, 과연 히틀러는 지금 이 순간에도 어디선가 살아있을지 모른다. 역사는 어떠한 이유에서건 사실대로 기록되어져야 하지만, 정치적 논리로 인해 숨겨져야 할 부분들이 너무도 많이 존재한다.  역사상 가장 잔인한 인물을 꼽으라면 로마의 폭군 네로를 꼽을 수 있다. 불타는 로마를 바라보며 즐거워했다는 네로... 정말로 네로는 자신의 국가 로마에 불을 질러 수많은 사람을 죽이고 그것을 바라보며 즐거워 했을까? 또한, 히틀러의 총애아래 수많은 유대인을 학살했던 아돌프 아이히만. 그는 왜 유대인을 그렇게도 잔혹하게 학살해야만 했을까? 역사속 잔인한 인물들의 모습은 단지 그 인물 자체의 결함으로만 기억되지 않는다. 그 사람이 존재했던 사회적 책임을 결코 무시할 수 없는 것이며, 그것이 역사의 책임이기도 하다.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여인으로 기억되는 클레오파트라의 파란만장했던 생애도 언급되어 있고, 현대사의 가장 미스테리한 죽음의 하나로 기억되는 마릴린 먼로에 대한이야기도 나온다. 또한 추리소설의 거장답게 미스테리한 삶을 살았던 애거시 크리스티의 삶은 그 의 소설보다 더욱 드라마틱 하며, 의문투성이이다.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걸작 모나리자 도난사건의 배후. 세익스피어의 위작. 히틀러의 일기 위조사건등은

영화에서나 볼 수 있는 드라마틱한 이야기들이다. 그 외에도 우리에게 너무도 잘 알려진 타이타닉 호의 보물과 어린시절 누구나 한 번 쯤은 상상해 봤을 보물섬에 대한 이야기. 투탕카멘의 저주, 태양의 나라 잉카의 보물등의 이야기들이 펼쳐진다.

 

오랜 세계사 속에서 미스테리한 삶을 살았던 인물들. 또한 우리에게 알려진 것과는 다른 삶을 살았던 인물들에 대한 이야기들은 한번 정도는 흥미롭게 읽을수 있는 이야기임에 틀림없다. 하지만, 책을 읽는 내내 특별히 놀랍지도 특별히 새롭지도 않은 사실들의 나열로 인해 조금은 지루했던 것이 사실이다. 이와 같은 책들이 너무도 많이 있고, 텔레비젼이나 영화를 통해 한 번 이상씩 언급됐던 이야기들이었기 때문에 신선함이 조금은 떨어졌을지 모른다. 하지만, 제목처럼 상식으로 꼭 알아야 할 이야기이기 때문에 상식차원에서 부담없이 읽는 다면 괜찮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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