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의 대문 2 : 노장과 병법 편 - 잃어버린 참나를 찾는 동양철학의 본모습 고전의 대궐 짓기 프로젝트 2
박재희 지음 / 김영사 / 2017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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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번째 대문 성공한 자의 신의 한수, <도덕경>, 두 번째 대문 <도덕경>과 역발상의 인생, 세 번째 대문 경계를 넘어서 유행遊行하라! <장자>, 네 번째 대문 <손자병법>과 전략적 사유, 다섯 번째 대문 형세와 허실로 승부하라! <손자병법> 2, 여섯 번째 대문 때로는 돌아가는 것도 방법이다! <손자병법> 3로 구성된 책은 도가道家, 병가兵家의 글들로 구성되어 있다.

 

 

성공成功은 공功을 이루는 것이 완성이 아닙니다. 자신의 성공을 내려놓을 때 더욱 빛이 납니다. 강자에게는 겸손이라는 단어가 있기 때문에 그 강함이 더욱 강해질 수 있는 것입니다. 채운 자는 비움이 있기에 더욱 아름답고, 이긴 자는 관용이 있기에 그 승리가 더욱 박수를 받습니다. 노자의 철학은 채운 자와 이긴 자의 신의 한 수, 비움과 겸손입니다. P. 23

 

 

지식의 경쟁을 중지하고, 자신들이 세상을 이끌겠다는 엘리트 의식도 버리고, 나 아니면 안 된다는 생각도 버려야 합니다. 타율에서 자율로 사회구조를 바꾸고 허위에서 실질로 삶의 구조를 바꾸었을 때, 비로소 세상은 온전하게 인간을 위한 세상으로 바뀝니다. P. 89

 

 

일반인이 생각하는 쓸모 있는 것이 결국 쓸모없는 것이고, 쓸모없는 것이 쓸모 있는 것일 수 있다는 패러다임의 변화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일명 쓸모없는 것이 진정으로 쓸모 있는 것이라는 무용지용無用之用의 철학입니다. P. 150

 

 

늘 자신의 현재를 부정하고, 나보다 더 가진 사람과 비교하고, 나보다 더 잘난 사람을 비난하는 사람은 마음의 불구입니다. 몸의 불구는 어쩔 수 없는 것이라도 마음의 불구는 참으로 비참합니다. P. 156

 

 

고전에는 시대를 넘는 보편성이 존재하고, 그래서 어느 시대에나 감동을 줍니다. 손자가 말하는 진정한 장군은 이런 리더입니다. 보민과 보국의 사명감을 가지고 전쟁에 임하며, 절박함으로 현장을 정확하게 읽어내어 탁월한 전략을 수립하고, 어떠한 위기에서도 생존의 답을 찾아내고, 상생을 추구하여 조직원들의 신뢰를 높이고, 따뜻한 인간적 배려와 존중의 네트워킹을 통해 조직원의 충성심을 얻어냅니다. 어떤 문제든 책임지겠다는 솔선수범의 용기로 조직원들의 열정을 끌어내고, 공과 사를 구별하고 원칙에 근거한 상벌을 시행하여 싸우지 않고 온전히 이기는 완벽한 승리를 추구하는 것이 손자가 꿈꾸는 장군의 모습입니다. P. 236

 

 

노자의 도덕경과 장자의 장자 그리고 손자의 손자병법의 고전들을 일상 생활 속에서 겪게 되는 이야기들로 풀어서 가르침을 전해주고 있다. 딱딱하게 다가오는 고전 원문을 쉽게 풀어서 설명하고, 일상 생활 속 상황에 맞게 다시 한번 더 가르침을 전하고 있어서 편안하게 일독을 할 수 있다. 특히 리더십에 관한 글들이 많은데, 노자와 장자의 고전에서 가르치는 리더십은 서번트 리더십이라면 손자의 고전에서 가르치는 리더십은 변혁적 리더십일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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