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 미래의 대이동
최윤식.최현식 지음 / 김영사 / 2016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는 한국과 아시아를 대표하는 전문미래학자 Professional Futurist이다. 2008년부터 미래의 대변화를 차근차근 설명하고 예측해오고 있었다. <2030 대담한 미래> 1,2권과 <2030 대담한 도전> <2030 기회의 대이동> 등의 예측서를 발표하면서 미래 변화의 큰 윤곽을 독자들에게 설명해왔다. 이번 책은 그 동안 출간된 미래 예측서의 방대한 분량을 요점만 간추린 요약본이자, 미래변화를 좀 더 쉽게 접근하고자 하는 독자들에게 입문서로 읽을 수 있는 책이다.

다가올 미래에 대한 변화를 지구물리학 이론인 판 구조론을 통하여 거대한 판의 이동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엄청난 자연의 대변화만큼 우리에게 다가올 미래에 대한 변화는 다시 되돌릴 수 없을 정도의 큰 변화이기 때문에, 이 책을 통해서 미래에 대한 변화가 어떻게 진행되고, 변화의 핵심과 구조를 파악하고, 불확실한 미래를 논리적 사고와 확률적 판단에 근거하여 미래의 대변화를 지혜롭게 대응해야 한다고 전하고 있다.

불의 고리(Ring of fire)는 환태평양 조산대로서, 세계 주요 화산대와 지진대가 밀집되어 있는 곳으로, 지구에 있는 10개의 지각판들 중에서 가장 큰 태평양판이 유라시아판, 인도판과 맞물려 움직이는 지역에서 일어나는 지각활동이다.

최근 불의 고리에서 유난히 대형 지진과 화산폭발이 많이 일어나는 판구조론 plate tectonics으로 설명되고, 판구조론은 지구의 지각은 10개의 거대한 판으로 구성되어 있고, 이 판들은 마치 바다 위를 떠다니는 얼음 덩어리들처럼 지구의 맨틀 mentle 위를 둥둥 떠다닌다는 지구물리학 이론이다.

21세기 들어 일어나는 경제, 사회, 정치, 산업, 글로벌 패권 등의 격변이 '불의 고리'를 따라 일어나기 때문이다. 거대한 판을 움직이게 하는 힘은'거대 변화의 대류'이고 거대한 판이 움직이면서 '누적된 힘'이 충돌하면서 불의 고리를 따라 경제적 지진, 정치 및 글로벌 패권 화산이 발생하고, 이로 인한 산업 및 사회, 환경 쓰나미 재앙이 뒤따른다. 즉 지금의 변화는 우연한 사건이 아니다. 잠시 후면 끝나는 일시적 현상도 아니다. 조금만 버티면 예전 상태로 아무 일도 없었다는 듯이 되돌아가는 일도 아니다. 거대한 판들이 이동하고 충돌하면서 나타나는 지각변화 현상이다. 예전으로 되돌릴 수 없는 변화다. - P. 020

1부 판의 이동에서는 과거는 판의 충돌의 연속으로 서구와 아시아의 충돌, 미국과 중국의 충돌, 자본주의와 민주주의의 충돌, 20세기 산업과 21세기 산업의 충돌, 안정 세대와 불안정 세대의 충돌 등 다양한 판의 충돌을 통하여 거대한 판이 이동되었고 지금도 이러한 현상들이 발생하고 있다.

변화가 복잡하고 크기에, 미래를 예측하거나 새로운 기회를 붙잡는 일이 불투명하지만 관심을 집중하면 이동하는 미래의 기회를 통찰할 수 있다. 변화의 방향과 속도를 가늠할 수 있는 통찰과 전략을 가져야 한다.

2부 판의 이동과 기회의 산 사이에서는 판의 이동은 곧 기회의 이동이며, 기회의 이동 중에도 예상하지 못한 위험과 위기는 항상 도사리고 있다. 그 위험과 위기 상황에 대해 다루고 있다.

3부 기회의 산에서는 미래의 대이동을 기회의 이동발판으로 삼을 수 있는 미래의 변화 아니라 이미 현재에도 진행중인 변화들을 알려준다.

4부 어떻게 기회의 산에 오를 것인가?에서는 미래를 통찰하고 차근차근 대비하면 기회의 산에 오를 수 있다고 한다, 많은 변화를 통해 다가오는 미래를 주도하기 위한 대비책을 전하고 있다.

거대한 판이 충돌하고 이동하면서 일어나는 지각변동을 통찰하라. 지각이 변동하면서 지진이 일어나고 화산이 폭발하듯 충격적 사건들이 계속 일어날 것이다. 쓰나미도 발생하여 휘몰아칠 것이다. 미래절벽도 건너야 한다. 하지만 거대한 기회의 산이 새로이 힘차게 솟아오르고 있다. 더 나은 미래를 만들 수 있는 상황이 만들어지고 있다. 미래변화를 통찰하고 대담한 도전을 하라. 다가오는 문제를 해결할 한 방, 미래의 바람도 곧 불어닥칠 것이다. 바람을 이용할 준비를 하라. 더 나은 미래를 만드는 최고의 방법, 미래를 예측하는 최고의 방법은 스스로 미래를 창조하는 것이다. - P. 391

“미래를 정확하게 예측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미래를 만드는 것이다! P. 118

예측이 불가능할 때는 미래를 주도하기 위해 우리가 갖추어야 하는 방법들을 알려주고 있다. 당장 내일의 일이 될 수도 있고, 아주 먼 미래의 이야기일수 있다. 그렇지만 언제간 우리에게 다가올 미래임은 확실하다. 그 미래를 위기로 만들 것인가 기회로 만들 것인가는 우리의 몫이다. 다가오는 미래를 통찰할 수 있는 힘을 길러 전략적으로 차근차근 준비한다면 미래의 대변화는 위기라기보다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