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레드 다이아몬드의 나와 세계 - 인류의 내일에 관한 중대한 질문
재레드 다이아몬드 지음, 강주헌 옮김 / 김영사 / 2016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계적인 문화인류학자이자 문명연구가로 50여 년간 문명의 발생, 이동, 성장과 몰락을 탐구해온 세계적 석학인 저자가 현재 전 세계가 직면한 중대한 7가지 문제들을 다룬 책이다. 저자는 주로 과거의 역사를 바탕으로 미래를 예측하는 책들을 저술하는데, 책은 전 세계가 처한 오늘의 모습을 담고 있다.

1, 2장에서는 이 땅에서 살아가는 모든 사람들에게는 실질적인 문제인 왜 어떤 국가는 부유하고 어떤 국가는 가난한가를 주제로 국가 간의 빈부 차이가 어떻게 발생하는지에 대해 지리적 요인과 제도적 요인을 다루고 있다.

3장에서는 눈부신 속도로 경제가 성장하고 있지만 환경문제와 인구문제로 심각한 고통을 겪고 있는 중국의 모든 것을 압축적으로 살펴보고 있으며, 4장에서는 개인의 위기와 일본과 영국, 독일과 칠레 등 여러 국가의 위기를 비교함으로써 위기 속에서 우리가 무엇을 배울 수 있는지 알아본다.

5, 6장에서는 서구적인 삶의 방식이 초래한 문제들을 다루고, 전통사회의 생활 방식에서 얻은 교훈을 활용해 건강하게 삶의 질을 유지하며 행복하게 사는 법을 제안한다.

7장에서는 세계가 직면한 중대한 문제, , 기후변화, 불평등, 자연자원의 남용을 사례 중심으로 풀어가며, 개인적 차원과 국가적 차원에서 이 문제들을 해결할 방안을 제시해 주고 있다.

끝으로 저자와의 Q&A를 통해 앞으로 인류를 변화시킬 요인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더욱 빈번해질 기후변화와 해수면 상승을 어떻게 줄여나가야 하는 지, 교육은 어떤 방향을 지향해야 하는지 등에 대한 날카로운 통찰을 전하고 있다.

미국을 비롯한 제1세계의 부유한 선진국들이 이민과 질병과 테러라는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없는 문제들과 지루하게 싸우지 말고, 오히려 가난한 국가들이 스스로 경제적인 문제를 해결하도록 지원하는 편이 돈도 덜 들고 효과도 더 나을 것입니다. P. 45

경제학자들의 관점에서, 좋은 제도는 국민 개개인에게 뭔가를 생산하고자 하는 의욕을 자극함으로써 국부의 증강을 유도하는 경제·사회·정치적 제도를 뜻합니다. P. 52

 

 



부와 좋은 제도는 영원히 지속되지 않는다. P. 73

위기는 배우자와의 이혼이나 사별 혹은 이웃 국가의 위협 같은 외적인 압력에서 비롯될 수도 있지만, 나이에 따른 변화나 국가 경제의 발전 같은 내적인 압력에 의해 위기를 맞을 수도 있다. 이런 외적인 압력과 내적인 압력에 성공적으로 대처하려면 선택적 변화(selective change)가 필요합니다. P. 108

인간을 살아남게 한 능력이 오히려 인간을 죽음으로 몰아가고 있다. P. 16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