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로 세상을 움직이다 지혜의 시대
김현정 지음 / 창비 / 201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진실과 거짓이 공존하며, 매스미디어의 발달로 정보의 홍수 속에서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옳고 그름의 판단력을 기르고, 올바른 정보를 습득하는 힘을 가지게 하는 책이다.

저자가 진행하고 있는 라디오 시사프로그램인 『뉴스쇼』에 대한 자부심과 뉴스의 전달과 역할에 대한 저자의 똑부러진 소신을 들을 수 있다. 더한다면 프로그램 제작 과정에 알려지지 않은 비하인드 스토리를 읽는 재미도 있다.

 

짜 뉴스는 진짜보다 더 진짜처럼 우리 사이를 파고든다. P. 7

 

사진은 단 한 컷. 프레임 안에 들어온 장면으로만 이야기합니다. 맥락에 대한 이해 없이 한 장면만으로 모든 진실을 알 수 있다는 생각은 위험한 착각입니다. 한 컷의 전후 상황과 프레임 바깥에서 벌어지는 일을 파악함으로써 단순한 사실이 아닌 종합적인 진실에 다가갈 수 있도록 뉴스를 보는 훈련을 해야 합니다. - P. 58

 

뉴스를 제대로 읽고 이해하기 위해서는 의심만 하는 것이 아니라 프레임을 깨고 밖으로 나가야 합니다. 프레임을 깨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선입견을 벗어던지는 것이고, 그 선입견을 벗어던지기 위해 중요한 것은 질문을 던지는 것입니다. - P. 60

 

프레임의 유혹을 뿌리치기 위해 뉴스를 보며 끊임없이 질문하고, 내가 가진 선입견이 내 판단에 개입하지 않았는지 자문해야 하며, 무엇보다 당사자들 양쪽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일 줄 알아야 한다고 한다. 그리고 뉴스의 힘은 세며, 그 센 힘이 우리 사회에서 선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마이크와 펜이 향해야 할 곳을 꼭 기억해주기를 바라며 책을 마무리 했다.

 

 

#뉴스로_세상을_움직이다 #김현정 #창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