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여행의 이유
김영하 지음 / 문학동네 / 2019년 6월
평점 :
판매중지


2019년이 막을 내리기 시작할 때 즈음 나는 독서패턴을 완전히 바꾸어 소위 나의 발전과 삶에 직접적인 도움이 되는 주제를 선정해서 관련있는 책들을 차례차례 섭렵해 나가는 방식을 택했다. 그러다 보니, 한 가지 주제에 대해 깊이 있는 지식을 얻게 되는 즐거움도 느낄 수 있었고 종국에는 실천으로 이어가는 경향도 보였다. 그러나 또 다른 한편으로는 내가 지금 글자를 읽는 행위가 독서인가 공부인가 하는 생각도 들었다.

독서를 공부와 나누어 정의할 수는 없지만, 독서란 단어 내면에는 정신적인 성찰과 발전, 그리고 치료라는 의미도 내겐 중요한 까닭에 이런 패턴의 독서를 수 개월 째 계속하고 완독할 때 마다 등록되어 진열되어 있는 책들을 보니 가끔은 삭막하다는 느낌도 받게 되었다.

더욱이 한 주제에 대한 책 들만 읽다 보니, 매너리즘도 찾아와 본래의 목적과 의미도 점차 옅어 진다는 것을 느꼈고 책을 잡는 시간이 피로하여 점차 그 횟수도 줄어들게 되었다.

그런 와중에 잠시 쉬어가고자 선택한 김영하의 “여행의 이유”는, 책에서 수없이 언급되어 있는 일상에서 벗어나 온전히 자기 인생을 살 수 있는 그 느낌을 선사해 주었다. 삭막한 인생의 여정에서 쉼터를 제공해 주고 과거에 해 왔던 여행의 의미를 되새기며 짧은 시간 이 책과 함께 여행을 다녀온 기분이다.

다소 감성적인 내 성격과 지금의 내 나이가 사뭇 어울리지 않는 느낌이어서 최근에는 감성을 자극하는 매체를 의식적으로 멀리하던 차에, 이 책의 첫 장을 펼 때 조금은 걱정되는 마음도 들었지만, 이는 기우일 뿐, 작가의 의도대로 일상을 다시 시작할 힘이 생기는 느낌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