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2 - ‘현금흐름 사분면’과 돈을 관리하는 7가지 방법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로버트 기요사키 지음, 안진환 옮김 / 민음인 / 201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작 <부자아빠 가난한아빠>를 통해 현금의 흐름과 부자와 가난한 사람의 생각법의 차이에 대해 배웠다면, 이 책을 통해서는 부자가 되기위해 거쳐야 할 단계에 대해 배울 수 있다.

이 책을 읽는 내내 난 이 책의 가르침대로 움직일 용기와 승산이 있느냐란 내면의 질문과 끊임없이 싸워야 했다. 이러한 자기 계발서를 읽음에 가장 불쾌한 기분이 드는 것은 독서하는 내내 통감하며 읽어내려간 비법과 진리들을 책을 덮음과 동시에 머리속의 지식으로만 남고 실천으로 옮기지 못하는 좌절감을 느낄 때이다. 그로 인해 책을 읽는 동안에도 마지막 장을 넘길 때 내가 느낄 좌절감이 두려워 내면은 끊임없이 질문들로 나를 괴롭혔다고 생각된다.

그리고 저자는 마지막 장을 통해 이러한 독자의 마음을 헤아리는 듯, 마지막 조언을 남겼다. 내 안의 작은 존재가 큰 존재를 압도하도록 두지 말고, 내 안에 신이 내려주신 재능을 믿고 내가 하고자 하는 일에 대한 열정으로 성공을 향한 길을 향해 가라고 독려한다.

독서를 독서로서 끝내기에 가장 마음 불편한 책을 봐 버렸다. 이를 어떠한 감정으로 바꾸어 놓을지는 오롯이 독자의 몫이다.

이 책은, 경제적 자유를 갈망하는 독자에게도 유용하지만, 자신의 현금흐름을 이해하고 재무 건전성을 확보하는데에만 사용하고자 하는 일반독자에게도 큰 가치를 가진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