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증 자연치유 요가 - Mindfullness Self 힐링 요가
이경희 지음 / 광문각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가를 처음 접한 건, 운동을 한 번 해볼까 싶어 당시 인기 있던 요가에 한 번 가보자 하고는 가까이에서 하는 강의에 등록하면서부터 였다. 그 강의에서는 힐링 요가를 다루었고, 운동이라면 질색을 하던 난 요가에만큼은 완전히 빠져들었다. 요가에서는 다른 운동처럼 기를 쓰고 운동을 하라고 하지 않았다. 더 멀리 나가라고, 더 빨리 달리라고, 힘들어도 버티라고 하지 않았다. 아마도 힐링요가여서 더 그랬겠지만, 무리하지 말고 되는 데까지 하라고 했다. 그리고 대부분이 이완하고, 긴장을 푸는 동작이었다. 만성적인 스트레스에 시달리던 나는 이 운동이면 도움이 되겠다 싶었다. 지금까지도 여유가 있을 때마다 스트레칭, 필라테스, 요가를 섞어서 하지만, 그래도 나이가 들면서, 또 피로와 스트레스가 쌓이면서 찾아오는 통증은 어쩔 수 없었다.
<
통증 자연치유 요가>에서 제안하는 방법은 마인드풀니스와 요가를 접목해 개발한 방법이며 국내 최초로 임상에서 효과를 인정받은 의과학적 임상요가다. 만성 질병이 있는 노인들이나 임산부, 암 환자, 폐경기 장애와 우울증에서도 효과가 입증되었다. 이는 질병의 치료 과정을 단지 수술이나 약물 치료에 한정하지 않고 환자들의 몸과 마음, 영혼까지 돌본 결과다.

요가는 몸과 마음, 영혼을 하나의 전체로 만들어 깨달음을 얻어 내는 심신 수련법이다.
(p. 8)

자연치유 요가(Natural Therapy YOGA)는 몸과 마음의 균형 회복을 통한 회복과 치유를 목적으로 한다.
(p. 10)


자연 치유 요가에서는 복식 호흡과 명상법을 소개하며 요가를 시작하기 전에 심상 훈련을 할 것을 제안한다. 마인드 풀니스에서 하는 바디 스캔과 비슷하다. 호흡을 느끼고, 몸의 각 부위에서 느껴지는 감각에 집중해서 적극적으로 느껴본다.
그 다음에 설명되어 있는 기본 자세에서 힐링요가를 하며 처음 배웠던 발바닥 자극과 발 마사지를 만났다. 처음 해 보고 그 편안함에 반한 자세였다.
기본 자세 몇 가지 후에는 각 질환을 관리할 수 있는 요가 자세를 소개했다. 척추 질환부터 나이가 들면 올 수 있는 관절염, 골다공증, 만성적인 무릎 통증, 알레르기 질환, 그리고 내 고질적인 병인 등 결림까지. 컴퓨터를 많이 쓰거나 서서, 종일 서서 또는 앉아서 근무하는 사람을 위한 자세도 있었고 예쁜 맵시를 위한 요가와 운동 전후 해야 할 요가도 소개되어 있었다.
운동 난이도는 그리 높지 않았다.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자세들이 대부분이었다. 먼저 근육이 이완하도록 해 준 후 근력도 키울 수 있도록 해서 몸을 전반적으로 교정하는 방식이었다.
요가를 하면서 이 동작 하나가 어떻게 몸을 치료할 수 있는지 의아하기도 했지만, 이제는 안다. 때로는 약보다, 수술보다 운동이 효과가 있다는 것을. 내 경험 상, 또 주위의 사례를 보면, 수술을 해도 안 되던 게 운동으로 해결되는 경우를 종종 본다. 임상적으로도 검증된 방법인 만큼, 이 책을 가까이하며, 통증이 생길 때마다 관리해 나가련다. 그리고 아마도 그건 수술 같은 공격적인 방법을 쓰고 증상을 가라앉힐 뿐, 근본적인 치료는 해 주지 않는 현대의학보다 훨씬 건강하고 근본적인 치유 방법일 것이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