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자라는 쓸쓸한 한마디 시인의일요일시집 11
신윤서 지음 / 시인의 일요일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등단 10년만에 첫시집을 출간했다는 이야기를 듣고 구입했다. 발랄한 상상력을 통해 개성적인 이미지를 펼쳐놓은 시들도 눈길을 끌었지만 자기 삶의 흔적이 행간에 스며있는 시들이 더 인상적이었다. 출가한 누이의 이야기라든지, 살아가는 일이 어떤 것인지를 다시금 생각해보게 해주는 시집이었다. 천천히 아껴 읽으면 그의 시가 꼭 나의 이야기 같다는 느낌이 든다. 소설로 이야기하자면 박경리나 박완서 선생님의 글을 읽는 기분이었다. 너무 좋았다.

살아가는 일이란 게 생각해 보면
눈물 나게 별거 아니다.

낡은 신발 한 켤레 불빛에 걸어 두는 일이거나
식구들의 신발 사이에 내 신발을
나란히 벗어 두는 일이다. - P86

경부선 첫 기차가 출발할 때까지 끝내 돌아서질 못하는, 여행
가방처럼 나는 무겁다.
긴 치맛자락처럼 책의 내용에 굵게 밑줄을 그으며, 서성이고
망설이다 끝내 나는
당신의 기억 속에서 현실로 다시 되돌아오지 않을 것이다.
그것은, 내 이름이 떠나 버린 것이다. - P16

어제는 세상에서 가장 쓸쓸한 손금을 읽었다 - P32

흔들리지 않는 것은 모두 떠나보내고, 내 안에 흔들리는 것들
만 남겨 둔다. 쓰러지지 않는 것들은 흔들리지 않는 것들과 만나
내 안은, 오래 쓸쓸하겠지만 머잖아 그리운 곳에 닿을 것이다.
그 반짝이는 바다에 닿아 꽃으로 일어설 수 있겠니. - P99

누이는 왜 잿빛 승복 차림으로
먼 길 떠도는지
문 안에서 여자들은 울지 않는다
무표정한 눈빛은 문밖을 나섰을 때 울음이
되어 터져 나온다 - P10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