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완자 공부력 초등 수학 문장제 발전 1B ㅣ 완자 공부력 수학 문장제
윤희완 외 지음 / 비상교육 / 2024년 1월
평점 :
지난 10월 한달 간 첫째와 함께 불태운
비상교육 완자공부력 교과서 문해력 수학 문장제 발전 이야기.

초등학교 1학년 2학기에 들어서면서
처음으로 수학단원평가를 보고 온 아이.

연산위주로 반복해오던 집에서 하는 수학 학습에
부족함을 느끼고 있을 때 만난
완자 공부력! 교과서 문해력 수학 문장제 발전
문장제 문제가 아직 낯선 아이와 함께
하루 6쪽 주5일 4주 학습으로 완북에 도전해보았다.

조건을 찾아 형광펜으로 표시해보고
구하려는 것은 물결을 그어보며
차근차근 문장제 푸는 연습을 시작해 보았다.

매일 두가지 유형을 문제를 새로 만나게 되는데
친절하게 설명된 첫 페이지에서 꼼꼼히 풀이하는 연습을 하면
오른쪽페이지에서 비슷한 문제로 다시 한 번 더 연습을 할 수 있다.
이렇게 한 유형에 두 문제씩 네 문제를 풀고 나면
같은 유형으로 한 번 더 평가를 해보면서 하루학습을 마무리한다.
책읽기를 좋아하는 아이지만
수학문제를 풀기위해 문장 안에서
조건과 구하려는 것. 중요한 것을 표시해보고
해결해나가는 것을 또 다른 영역인 듯.

처음에는 낯설고 어려웠지만
연습해보고 한 번 더 해보고 반복해보니
점점 문제를 푸는 방법을 알아가는 것 같았다.
수학도 역시 연습이 필요한 것.
연산만 반복학습이 중요한 게 아니라
문장제 문제도 연습과 반복이 꼭 필요한 듯.
조금만 응용해도 어려워하던 숫자카드를 이용한 문제도
여러번 반복하다보니 풀이법을 익히는 걸 보면.
아이가 스스로 문제의 난이도를 평가해 볼 수 있고
단원마무리를 하고 동물그림도 붙여 볼 수 있어서
더 즐거워하는 수학교재.
아이와 함께 학습할 때 제일 후회하는 것이
자꾸 아이의 풀이에 훈수를 두는 것인데
이번에는 시간을 충분히 주고 기다려주면서
아이가 도와달라고 하기 전까지 한발짝 뒤에서 지켜봐 주었다.
반복해서 연습하니 문제를 읽고 스스로 중요한 포인트에 밑줄을 긋고
구해야 할 것에 물결표시를 해본다.
여러 색깔을 이용하니 색칠하는데 정신이 팔려
연필로만 표기해보기로 했다.
문제를 풀면서 제시된 숫자를 잘못 넣어 계산하는 실수를 종종해서
꼼꼼히 읽고 필요한 조건에는 꼭 표기해보기로 했다.
문해력 풀이에서 문제를 제대로 읽어 내고
필요한 조건을 찾아 표기하는 것이 중요한 과정이라는 걸
다시한번 느낀 시간이었을 것이다.
낯설고 어려웠던 문장제 문제들.
덧셈과 뺄셈 문제 뿐만아니라 시계, 도형, 규칙, 방정식 등
다양한 형태의 문제들을 접해 보면서
수학문제 해결 능력이 한단계 업그레이드 된 것 같았다.
뿌듯한 10월을 보낸 것 같다.
1학년을 마무리해보면서
함께 해 볼 수학 문장제 문제집으로 강력추천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