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전보다 더 강력한 힘 키성장력
이수경 지음 / 맛있는책방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게 낳아서 크게 키워라! 라는 말을 수도 없이 들었지만
첫째 54cm, 3.6kg, 둘째 52cm, 3.2kg으로 크게 낳아
영유아건강검진 88%이상에서 두 번째 검진부터 15~30%까지
크게 낳아 작게 키운 두아이 🥲
첫째는 하도 안먹고 깡마르고 작아 수수깡, 종이인형이 별명이었고
둘째는 잘먹긴하지만 머리만크고 키는 안크는 영유아검진 ‘대두주의’를 받은 아이다.

아빠엄마가 크지 않은 키라
우리아이들도 그냥저냥, 그럭저럭한 키로 자라겠지 하며
걱정하면서도 약간의 체념을 더한 육아를 하던차에
《유전보다 더 강력한 힘 키 성장력》 이라는 책을 만났다.

책표지에 써있는 ‘우리아이 예상키보다 10cm 더 키우는법’이라는 문장이 한눈에 들어왔다.
한줄기 희망의 빛을 만난 기분.

키에 집착하긴 싫었지만, 우리아이들이 성장기에 먹고 자고 생활하고 운동하는 모든 것의 결과물이 바로 키이고, 내 아이의 건강과 직결되는 문제라고 하니 관심을 더 가질 수밖에 없었다.
아이들이 어떻게 먹고, 어떻게 운동해야 하며, 어떻게 피로를 풀어주어야 아프지 않고 긍정적인 아이로 자랄 수 있을지. 이것이 부모들이 할 일이라고 하니 그동안 소흘했던 엄마로서의 역할을 반성도 하게 되었다.

책 머리말과 부모10계명만 읽어도 조금만 더 관심을 가져야 겠다는 생각이 든다. 문장들을 되뇌이다 보면 내 아이가 먹는 것, 내 아이가 하는 것들을 더 잘 관리해주고,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을 것 같다는 자신감도 든다.

책에서 가장 좋았던 부분은 아이의 성향을 파악해서 키성장력을 찾을 수 있는 파트였는데, 우리 아이에 해당하는 것들을 찾아보며 우리 아이를 한 번더 생각해 보고, 아이의 성향과 스트레스, 건강과의 상관관계도 다시한번 알아볼 수 있었고, 키 뿐만이 아니라 아이를 이해 해 보는데도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다.

그동안 유치원에서 아침간식을 먹는다는 핑계로 아침을 제대로 안챙겨 준 것, 좋아한다고 간식을 마구잡이로 준 것, 감기 걸린다며 운동하러 밖에 데리고 나가지 않은 것, 늦잠 자도록 내버려 두고 불규칙하게 생활하게 둔 것 등 부모10계명에 위배된 엄마의 행동들부터 바꿔 보기로 했다.

여기에 키에 중요한 바른 자세를 유지할 수 있는 운동방법과, 아침점심저녁으로 좋은 식단의 예가 실려있어 바로 실행해 볼 수 있을 것 같아 마음에 들었다.

부모도 공부를 해야한다. 육아를 잘하기 위해서도, 아이들의 마음을 알아주기 위해서도, 심지어 아이들의 키를 키워주기 위해서도.

아이들의 키가 걱정되는 저와 같은 고민이 있는 부모님들은 이책을 꼭 한 번 읽어보시길. 성장은 다 때가 있는 법. 그 시기를 허투루 보내지 말고, 우리아이를 위해 빛나는 날들도 만들어보시길 추천합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어보고 작성한 개인적인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