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학의 시>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자학의 시 1 세미콜론 코믹스
고다 요시이에 지음, 송치민 옮김 / 세미콜론 / 200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학의 시라는 제목과 표지의 산뜻한 색상을 보고 책의 내용에 대하여 대략적으로 예상 한 것이 있었다. 그것은 아마도 삶에 고단함과 즐거움에 대한 위트 넘치는 이야기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였다. 하지만 책의 첫페이지부터 나의 이런 예상은 처참하게 부서져 버렸다. 분명 이 책은 삶의 고단함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었다. 그러나 그것 뿐, 거기에서 오는 즐거움이라던지 보람같은 것은 그 어떤것도 느껴지지 않았다. 그저 너무나 척박하고 안타까운 시궁창같은 현실만이 그려져 있었다. 그래서 나는 몹시 당황했다. 처음에는 이런 감정들이 단순히 내가 예상한 책의 내용과 달랐기 때문에 오는 당황스러움이라 생각했지만 조금씩 읽어 나가다 보니 이렇게 안타깝고 답답한 현실을 그대로 반영한 만화가 존재한다는 것에서 오는 불편함 때문이라는 것을 꺠달았다.  

툭하면 밥상을 뒤짚어 엎어버리는 백수남편 이사오와 그런 남편 곁에서 행복하다며 열심히 일하고 가정을 꾸려나가는 유키에의 모습에서 현실의 씁쓸함과 서글픔이 진하게 베어나와 나는 몇번이고 이 책을 중간에서 덮어버렸다. 하지만 그래도 불쌍한 유키에의 삶이 언젠가는 행복해지지 않을까? 언젠가는 백수남편 이사오도 정신을 차리지 않을까?하는 희망으로 덮었던 책을 펴고 다시 읽어가길 반복했다.   

그러나 읽으면 읽을수록  도대체 유키에는 왜 이사오를 떠나지 않는 것인지 이해가 되질 않았다. 백수에다 식당일을 하며 힘들게 번 유키에의 돈을 허구언날 밥먹듯이 뜯어가서 노름과 술로 탕진해버리는 남자가 무엇이 그리 좋다고 두둔하고 소중하게 여기는 것인지 도통 알 수가 없었다. 답답함에 가득 차버린 마음으로 1권을 끝내고 2권으로 접어 들었을 때, 나는 비로소 유키에가 왜 이사오의 곁을 떠나지 않고 그의 곁에 남아 있는지 알 수 있었다. 그리고 그 순간부터 이 책이 말하고자 하는 바에 대하여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수 있었다.   

자학이란 글자 그대로 자기 스스로를 학대한다는 뜻이다. 즉 스스로에 대하여 항상 부정적으로 생각하며 그것에 억눌려 자신의 긍정적인 모습을 보려하지 않고 체념해버린 상태를 말한다. 그리고 이런 모든 단어들은 이 책의 주인공 유키에를 가리켰다. 지독한 가난과 그로 인해 자신을 외면하고 버리기만 하는 주변사람들 속에서 유키에는 항상 자학하고 사랑을 갈구한다. 이런 착박한 상황속에서 유키에의 마음을 받아주고 곁에 있어 준 유일한 사람이 바로 이사오였다. 그래서 유키에는 결코 이사오 곁을 떠날 수가 없었던 것이다. 모두 자신을 떠나갔지만 이사오만은 그렇지 않았기에 유키에는 그의 곁에 있음으로써 스스로 행복하다고 느낄 수 있었던 것 같다.   

덕분에 현실은 여전히 시궁창이지만 이제는 자학이라는 단어가 유키에에게는 괴롭고 슬픈것이 아니라 지나간 추억이 되어버린 과거를 회상하는 단어가 된 듯한 느낌이 들었다. 마치 시를 읽을 때처럼 천천히 음미하듯, 그러나 허심탄회하게 말하고 회상할 수 있게 된 것 같은 느낌이랄까? 그래서 1권을 읽는 내내 느꼈던 답답한 감정을 2권을 다 완독하고서야 상쇄하고, 비로소 이 책의 상반된 제목에 대해 이해 할 수 있었다. 그리고 언제나 긍정적으로 살아가는 유키에의 모습에서 찡한 감동과 함께 결국 사람의 행복이란 자신이 마음 먹기에 따른 것이라는 교훈을 다시금 깨닫게 되었다.  

인생은 언제나 공평하지 않다. 그래서 유키에는 절망했지만 결코 멈춰서지 않고 열심히 노력했다. 그리고 마침내 자신의 안에 숨겨져 있던 행복을 찾아냈다. 나는 이런 유키에의 모습이 우리들 모두의 모습을 투영하고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척박하고 거친 인생살이지만 그래도 자신안에 있는 행복을 발견함으로써 살아갈 용기를 얻어가는 모습이 꼭 닮았다고 느껴졌기 때문이다. 그래서 비록 못생겼고 바보같이 착하기만한 유키에지만 이제는 행복을 찾은 그녀가 진정 행복해졌으면 좋겠다. 부디 앞으로는 그녀가 자신의 인생에서 자학의 시가 아니라 행복의 시를 읇게 되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