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유정의 히말라야 환상방황
정유정 지음 / 은행나무 / 201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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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기 뒷부분에 작가는 조용호의 소설집 <<떠다니네>>에 등장하는 "나"에 대한 이야기를 한다. 유목인생을 꿈꾸면서도 정착한 삶을 살아갈 수 밖에 없는 중소기업 부장에 대한 이야기. 그는 '이제 새장의 문을 열어놓아도 밖으로 날아갈 줄 모르는, 퇴화된 날개근육을 지닌 가여운 늙은 새'로 표현된다면서...

 

이 부분을 읽을 때 나는 내가 이제 저 중소기업의 부장과 같은 시조새가 된게 아닐까 한동안 모진 동질감을 느꼈다. 매 순간 자유롭게 살기를 소망하면서, 왜 일상을 박차고 뛰어나가는 일은 이다지도 쉽지 않은 것일까... 왜 상상속에서만 하늘을 날고자 욕망하는 것일까 자문하면서... 시종일관 유쾌하게만 읽혔던 여행기가 갑자기 나를 반추하게 만들고, 현재의 내 위치를 목도하게 만들기 시작한 건 이 대목을 읽기 시작했을 때였다.

 

그렇다고 여행기가 지나치게 사색적이고 무겁게 느껴지는가 하면 그것은 아니다. 또 한명의 여류 작가와 18일간의 히말라야 트래킹을 적은 이 여행기는 그녀들이 겪는 지독한 육체적 고통과는 다르게 읽는 독자에게는 유쾌하고 경쾌하며 발랄하기까지한 즐거운 모험담으로 읽힌다. (이건 분명 작가의 글솜씨 덕분이겠지만...)

 

평소 지상에서조차 고산증세(?)에 시달리는 -심각한 두통과, 메스꺼움, 흉부 압박 등- 저질 체력의 소유자인 나는 언감생심 히말라야 트래킹을 꿈도 꾸지 못한다. 꼭 한번은 가 보고 싶은 장소인데, 과연 나도 저들처럼 생애 한번은 히말라야 근처에서 방황이란 걸 할 수 있으려나...

 

그래서일까...  오로지 걷고 먹고 잠자는 그녀들의 히말라야 종주는 다른 어떤 여행기 못지 않게 흥미진진하며 재미있었다. 이것은 내가 다른 여행 서적들보다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나는 걷는다"라는 여행기에 더 매력을 느끼는 이유와 비슷하다. 화려하고 볼꺼리 많은 유명한 관광지와 유적지에 대한 글이나, 아름다운 도시의 면면들과 온갖 즐거운 식도락이 있는 글보다 나는 이런 단순한 여행기에 더 매력을 느끼는데 그것은 극한의 육체적 고통을 이겨냄으로써 의식의 고양을 느끼는 저자들의 경험담에 더 매력을 느끼기 때문이다. 그러면서 다시 한번 깨닫게 된다. 인간이란 극한의 고통 상태에서만이 평소 본인이 알 수 없었던 어떤 내재된 본질의 힘을 이끌어 낼 수 있으며, 그 힘이 평소 일상생활에 무디어진 의식의 층을 뚫고 나올 때 보다 숭고한 어떤 경험을 할 수 있겠구나 싶은.... 나는 여행의 본질이란 바로 이러한 내적 변화에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그렇다면, 시조새처럼 일상에 함몰되어 버린 나는 어떻게 다시 비상을 꿈 꿀 것인가. 히말라야를 걸으면서 이유도 없이 걷는 내내 멈추지 않는 눈물 때문에 정신줄을 놓을 뻔한 적이 있었다는 어느 지인의 경험담이 문득 떠오른다. 지인의 경험담과 정유정 작가의 환상적인 히말라야 종주를 따라가면서 문득 드는 생각... 어쩌면 한번쯤 내 본질과 마주하는 여행... 내게 필요한 것은 바로 그런 여행이 아닐까. 그것이 인생의 새로운 비상의 시작이 되지 않을까... 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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