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꼴 1 : 얼굴을 보고 마음을 읽는다 - 허영만의 관상만화 시리즈
허영만 지음, 신기원 감수 / 위즈덤하우스 / 2008년 6월
평점 :
인터넷 포털 사이트 "다음"에 연재될때 열심히 찾아서 읽었던 만화다. 매일 업데이트되는 만화를 기다리는 재미도 꽤 쏠쏠했었던 기억이 난다. 언젠가 다시 찾아 읽어야지 하다가 이번에 한꺼번에 단행본으로 읽었다. 몇몇 에피소드들은 기억이 나고 또 몇몇 에피소드들은 생소한데, 아마도 기억을 못하는 것이겠지.
선무당이 사람 잡는다고 책 읽는 도중 사람들 얼굴을 무심히 쳐다 볼 수 없는 병(?)아닌 병이 생겼다. 아, 저 사람은 미간에 양눈썹이 붙어 있으니 미련할지도 몰라, 저 사람은 코가 작으니 재물이 없으려나, 음, 옆 사람은 입꼬리가 살짝 올라가고 입술이 사방으로 꽉 차게 두툼한 모양이니 격이 높을꺼야... 등 등.. 이런.. ㅡ.ㅡ
물론 나의 이런 "꼴"추론은 단순하다 못해 엉망진창 관상법 되겠다. 이 책을 감수한 신기원 선생의 말을 빌면 얼굴의 어느 한 면만을 보고 꼴을 판단하는 것처럼 잘못된 관상법은 없다. 30년 넘게 꼴 공부를 하신 신기원 선생님조차도 섣부른 판단을 자제하시는 마당에 나 같은 얼치기 독자야 말해 무엇하랴.
얼굴 생김새는 중요하다. 크게는 얼굴의 비율만 맞아도 인생의 큰 풍파는 피해갈 수 있다니 삶이 굴곡 없이 평탄하기를 바라는 욕심덩어리 중생은 자꾸만 거울을 들여다 본게 된다. 음, 거울에 비친 자신의 얼굴에 실망하려는 찰나 "얼굴 보다는 심성이 더 중하다"는 뻔하지만 만고불변의 진리가 생각나 살짝 희망이 생긴다. 얼굴은 오장육부의 기운으로 생성 된다니 바뀌지 않을 것 같지만, 사실 마음의 변화에 따라 그때그때 달라지니 얼굴은 마스크처럼 변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수시로 변한다고 보는 것이 맞다. 이러니 40이 넘으면 자기에 얼굴에 책임을 져야 한다는 말이 있는 것이겠지.
옳다구나. 관상법은 남의 얼굴을 관찰하기 위한 공부가 아니라 스스로 내 꼴과 주제를 알기 위한 공부였구나. 이것 한가지만도 큰 수확이니, 꼴 공부 한번 해 볼만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