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 나 혼자도 잘할 수 있다는 착각을 깨 주는 책
네드 하틀리 지음, 스튜디오 무티 그림, 권은정 옮김, 이정모 감수 / 위즈덤하우스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말이 시작되고 저는 보고 또 봐도 질리지 않는 댄스 영상을 보고 있습니다. 여러 장르의 댄스팀이 나와서 매주 하나의 미션을 수행하는 것인데, 이번 미션이 바로 '메가크루미션'이에요. 프로그램의 하이라이트이자 꽃인 미션이라고 하더군요. 여러 댄서들을 지켜보면서 어쩌면 사람의 몸을 저렇게 쓸 수 있을까. 저런 리듬감각을 무엇일까 감탄하며 보고 또 보고 있는데 여럿이 함께 만드는 선, 움직임, 한 몸처럼 움직이는 순간은 볼 때마다 탄성이 터져 나옵니다.

댄스만 그럴까요? 이 책에서는 '과학', '의학,' '기술', '보호와 구조' ,'정치와 사회운동' ,'스포츠' '문화' 총7분야로 나눠 함께 세상을 변화시킨 업적이 등장합니다.

sns의 한 장면처럼 그동안 결과적 업적을 달성했다고 알려진 소수의 나라, 사람들 뿐 아니라 그 뒤 숨은 과정을 알 수 있었어요. 소련과 미국이 우주 전쟁으로 불릴만큼 과학분야에서 경쟁했다는 사실 뒤 국제우주정거장이 탄생한 것, 인류최초로 달 표면을 밟은 닐 암스트롱 외에도 달탐사를 성공적으로 이끈 사람들이 최소 40만명 이상이었다는 사실. 생소한 이름의 과학자들, 최초의 노벨수상자인 마리퀴리가 있기 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해온 여성과학자들의 업적을 알게 부분이 좋았습니다.

과학자들이 병원에서 흔히 처방받는 항생제에 특허를 신청하지 않은 이유. 에디슨이 위대한 발명가인 것은 알았지만 그가 세운 멘로파크 연구소나 그가 불러모은 사람들이 오늘날 포드 자동차의 설립자인 헨리 포드, 전기 문명을 완성한 니콜라 테슬라까지 연결된다는 사실, 테트리스가 슈퍼스타 게임이 되기까지 이야기와 뒤 문화 부분에서 우주 정거장에 가져갈 정도로 인기있는 레고와 케이팝 스타 방탄소년단의 이야기는 아이들에게 익숙하고 흥미로운 부분이 아닐까 싶어요.

보호와 구조 장엔 기억에 남는 이야기가 많았습니다. 남아프리카공화국의 밀렵감시대, 블랙맘바스는 혹독한 훈련과 단단한 팀워크로 구성원 대다수가 여성이란 점에서 놀라웠는데, 힘이 무력에서 나오지 않는다는 그들의 철학이 인상적이었습니다. 무언가 발명하고 발전시킨 이야기 외에도 칠레 광산 붕괴사고에서 광부 33명이 땅속에서 70여일을 버티고 팀워크를 발휘해 살아남은 이야기는 뭉클하게 다가왔구요.

정치와 사회운동이야 말로 여러 사람의 협력으로 이뤄낸 결과라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미국 시위운동에 매번 등장하는 'Black Lives Matter)라는 문구가 탄생하게 된 배경에 대해 이해할 수 있었고, 기후변화처럼 해결책이 보이지 않는 크고 어려운 문제앞에 있는 지금, 우리가 잊지 말아야할 것, 변화는 사람들이 함께 노력할 때 비로소 이뤄진다는 것을 다시 깨닫는 시간이었습니다.

인간만이 유일하게 협력하는 존재는 아니지만 시간과 장소를 불문하고 인간이 이룩해온 모든 업적 뒤엔, 서로 '공유'하고 기존의 아이디어 발전시키는 협력이 있었어요. 많은 인물들의 다양한 에피소드가 `쉽게 이해되는 데는 이야기 들려주듯 친절하게 전개되는 글. 무엇보다 간단하면서 특징을 잘 담아낸 일러스트가 잘 어우러진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 책은 백과사전처럼 역사 속에 함께 한 순간을 모아둔 책인 동시에 다른 책과 분야로 뻗어 나가게 되는 링크 역할을 하지 않을까 싶어요.

알고보면 인쇄된 책을 읽고, 노트북을 켜서 인터넷에 서평을 쓰는 이 순간도 수많은 사람들의 노력과 도움을 거쳐 온 것이라고 생각하니 주변에 있는 모든 것이 다르게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우리가 함께일 때 비로소 해낼 수 있는 놀랍고 멋진 일들, 내가 지금 고민하고 나눠야 할 것은 무엇인가 질문과 과제를 안겨준 책입니다. 아이들과 이야기처럼 하나씩 꺼내 읽을 수도 있고 동기유발자료로도 유용하게 쓰일 듯해요.


"팀워크는 우리를 더 행복하게 만들고, 우리의 삶을 개선하며 우리를 성장시켜 줘요.

이 세상과 세상 속 우리의 자리를 이해하려면 다양한 관점과 목소리가 필요해요.

우리가 성장하면서 자신이 누구인지 발견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한 팀의 일원이 되는 거예요."

----------------------------------p.98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