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신 파랑새 사과문고 64
김소연 지음, 김동성 그림 / 주니어파랑새(파랑새어린이) / 2008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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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 창작 동화 속에선 항상 현재만을 만났다. 빌딩도 있고 놀이터도 있고 그리고 그들의 학교도 있는. 하지만 꽃신은 달랐다. 아이들의 창작동화인데 그 속에 역사가 있고, 우리의 선조들이 있다는 생각이 드는 걸까. 나름 박경리 선생님의 토지가 생각이 났다. 탄탄한 줄거리, 인물들의 소박한 성격, 굴곡 많은 삶의 배경까지. 눈 덮이 초가 지붕 아래 따뜻한 국밥 한 그릇.

그렇다. 이 책은 그런 국밥 냄새가 진하다. 표지의 단아한 아기씨의 모습 속에서 느껴지듯 책 속에 담긴 이야기도 역사의 흐름을 가지고 있다.

 

3편의 중편 동화로 엮여 있는데 꽃신에선 역모죄로 몰린 아버지로 인해 갑자기 삶의 모습이 바뀌에 된 선예 아가씨와 역병으로 부모를 여의고도 화전촌에서 씩씩하게 자기 삶을 엮어가는 달이가 나온다. 선예의 꽃신이 달이가 민들레를 꽂아가며 엮은 꽃짚신으로 바뀌는 과정 속에 그들의 삶에 대한 강한 의지를 배울 수 있다.

 

그리고 이어서 나오는 방물고리에선 병든 어머니를 위해 억세게 삶의 현장에서 싸워가는 덕님이의 홍석에 대한 풋랑도 예쁘다. 또한 마지막에 덕님의 어머니가 돌아가시고 나쁜 친척들에게 몰려 덕님이가 억울한 삶으로 빠지려 하자 이를 적극적으로 도와주는 홍석의 정스러움과 고맙고, 이야기 사이사이에서 보여준 상도덕 - 한번 장삿군이 속임수를 쓰면 다시는 장사를 못하게 된다는 - 도 배울게 많았다. 물론 국밥 한 그릇에 묻어나는 우리네 정스런 삶의 모습이 더더욱 보기 좋았다.

 

마지막에 담긴 다홍치마. 역사적으로 정약용의 삶에서 이야기의 씨앗을 얻었다는 작가의 설명대로 모든 것에 인자한, 특히 조선 시대에 엄격했던 신분 사회에서 벗어나 큰돌이를 감싸주었던 선비의 모습이 인상 깊었다. 결혼한 딸에게 귀향살이하는 아비가 준비한 다홍치마. 그 속에 담긴 매화 나무 위의 새 한쌍. 딸이 결혼해서 한쌍의 새처럼 정겹게 살기를 바라는 아비의 사랑이 넉넉하게 전해졌다. 또한 동생을 구해주고 자신을 위해 억울한 누명(?)을 썼지만 큰 웃음으로 이를 넘긴 선비를 위해 다홍치마를 들고 난생 처음 먼길을 떠나려고 결심하는 큰돌이의 모습 속에서 삶의 진실이 느껴졌다.

 

아이에게 조선시대의 삶의 모습이 묻어나는 동화책 한권 선물하고 싶은 사람에게 권하고 싶다. 아이도 지금과 다른 그들의 삶의 모습을 진지하게 바라볼 수 있는 좋은 책이다. 또한 우리네 선조들의 나누는 따뜻한 사랑도 배울 수 있는 좋은 책이다. 물론 각 이야기 속 주인공이 자신의 삶을 어떻게 개척해나갈지 여운이 많은 책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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