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알쏭달쏭한 우리말 해방 사전 - OX만 보면 바로 알게 되는 맞춤법과 표준어
양성필 지음 / 포르체 / 2025년 4월
평점 :
#글쓰기#맞춤법 #알쏭달쏭한우리말해방사전
우리말 옳게 쓰고 있나요?
중고등학교 때 컴퓨터 메신저 버디버디, 네이트온을 사용하면서 채팅 언어로
줄임말 또는 발음 그대로 쓰기 등 맞춤법을 무시하고 대화를 주고받는 것이 일상이었다. 그렇게 시작된 글쓰기가 지금까지도 이어지고 있는 것 같다. 그래서 지금도 문자나 카카오톡으로 보내오는 글을 보면 맞춤법이 틀린 단어들이 많이 볼 수 있다. 나는 최대한 맞춤법을 틀리지 않게 쓰려고 노력한다. 메시지를 보낼 때 혹 내가 맞춤법을 잘 썼나라는 의심이 들면 바로 인터넷에서 검색을 해서 정확한 맞춤법을 확인 후 보낸다.
이 정도의 노력은 필요한 것 같다. 그냥 채팅 언어니까 하는 생각으로 쓰다 보면 정작 맞춤법을 써야 하는 글을 쓰지 못하게 될 수 있다.
요즘 아이들은 채팅 언어가 일상으로 되어서 한국어 문법과 어휘력이 굉장히 약하다. 그러다 보니 문해력 저하가 생길 수밖에 없다. 어휘력을 만히 알아야 문해력을 향상시킬 수가 있다.
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하는 어휘인데 헷갈리는 한국어 표현이 많이 있을 때가 있다 근데 알쏭달쏭 한 우리말 해방 사전을 읽으면서 헷갈리는 한국어 표현을 잘 알 수 있었고 단어의 뜻과 예문을 통해서 언제 사용해야 하는지 쉽게 알려주고 있다. 책의 표지의 글처럼 한 권으로 끝내는 맞춤법, 띄어쓰기, 발음 총정리 책이 맞다!
초등학교 1학년인 아들과 맞춤법 OX 퀴즈를 하는 재미있는 놀이! 아무것도 모르는 1학년이지만 OX 퀴즈는 몰라도 찍기(?)를 통해서 본인이 정답을 맞히는 것을 즐거워한다. 덕분에 재미있는 놀이가 되었다.
한국어 문법과 어휘력을 통해서 언어 사용의 영향력을 높이길 바란다.
그리고 아이들에게도 우리말을 잘 가르치므로 우리 사회의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 일이 되도록 함께 노력하자.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