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의 국어력 - 말과 글에 품격을 더하는 지적 어른의 필수 교양
김범준 지음 / 포레스트북스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말과 글에 품격을 더하는 지적 어른의 필수교양

언어공부를 위한 어른의 국어력

우리가 평소에 어떻게 읽고, 말하고, 쓰느냐에 따라 내가 만들어 진다고 말해주고 있다.

이 글에 공감한다. 나의 말이 나를 나타내기 때문이다.

주변에서 보면 말을 함부로 하거나, 언어선택에 있어서 적절하지 않는 사람들을 볼 때면

다시 보게 되는 경우가 있다. 그러면서 나의 언어는 어떤가 하고 돌아보게 된다.

대화를 하고 글을 쓰다 보면 내가 적절한 단어를 섰는지 다시 생각해보게 된다

그리고 국어사진을 검색하게 된다.

누구나 말을 한다. 하지만 제대로 듣고 말하고 쓸 줄 아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

국어 능력은 높은 이해력과 문해력, 사고력, 공감 능력을 의미한다.

글을 잘 읽고, 듣고, 쓴다는 것은 우리 삶 전체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p78.79.

말하기 전에 생각했나요? 개싸움을 지적인 소통으로 바꾸는 법

말을 할 때는 자기 자신의 영역을 최소한도로 보호하는 것까지 포함해야 한다.

이는 한편으로 상대방을 향한 말도 다시 경계하게 만든다.

나 자신을 보호함과 동시에 타인도 인정하는 말하기, 즉 사람에 대한 존중을 목표로 하는 대화를 시작해야 합니다.

그래서 말을 할 때는 '선'을 넘지 않아야 한다.

여러 관계에 적용할 수 있는 말하기의 공통된 핵심은 나의 영역만큼이나 상대방의 영역도 인정하고 수용하는 태도이다. 서로 상처를 주지도, 받지도 않는 건강한 관계를 만들기 위해서 이다.

누구나 선을 넘는 대화는 불편해 하며 상처로 남게 된다.

가끔씩 선을 넘는 질문을 받을 때가 있다. 그럴 때 조금 더 당당해지는 방법을 선택하는게 맞는 것 같다

불편한 질문을 유머러스하게 받아치는 기술. 우리는 그 기술을 터득하고 멋진 사회생활을 해야 한다.

사람에게는 저마다 각자 지키고 싶은 '자기만의 방'이 있다고 한다.

상대방의 방에 들어가고 싶다고 해서 방문에 귀를 대고 그가 가르쳐주지 않는 것까지 억지로 알아내려고

애써서는 안된다. 어른의 말하기란 상대방의 방문을 똑똑 두드린 뒤에 '들어오세요'라는 허락을 받았을 때

비로소 문을 천천히 밀고 들어가는 것과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