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신도를 위한 쉬운 이사야 1 - 평신도 눈높이에 딱 맞춘 정곡을 꿰뚫는 쉽고 바른 해설서 평신도를 위한 쉬운 성경 시리즈
양형주 지음 / 브니엘출판사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성경의 진리의 말씀이다. 그리스도인들은 성경을 통해 하나님의 뜻과 계획을 알 수 있고, 하나님의 선하신 뜻을 분별할 수 있다. 성경을 통해 구원의 길을 알 수 있고, 소망을 가지고 살아갈 수 있는 것이다. 성경은 우리들의 인생의 길이 되고, 빛이 된다. 하나님께서 우리들에게 성경을 선물로 주신 것은 세상 어떤 것과도 바꿀 수 없는 은혜이며 축복이다.

성경을 읽는 것도 중요하지만, 정확한 의미를 알고 있는 것 또한 중요하다. 성경의 시대적 배경이나, 상황 등을 이해하고 성경을 읽게 되면 그 의미를 더 깊고 넓게 알 수 있다. 또한 성경의 말씀을 지금 나의 삶의 자리에 적용 시키는 것도 참 중요하다. 나의 삶과 동떨어져 있는 것이 아니라, 지금도 변함없이 나에게 말씀하시고, 은혜 주시기 원하시는 하나님의 마음이 담겨 있는 것이 성경이기 때문이다. 최근에 이사야 관련 설교를 들으면서 이사야서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고 싶은 마음이 들었다. 여러 가지 책을 찾아보던 중에 ‘평신도를 위한 쉬운 이사야 1권’ 이라는 책을 발견하게 되었고, 기대하는 마음으로 읽게 되었다.

이사야의 이름은 ‘여호와께서 구하신다’는 뜻이다. 이사야의 중심주제는 심판과 구속이다. 하나님은 그의 백성을 벌하실 것이지만, 또한 건져내기도 하시는 분이시다. 이사야는 하나님의 능력과 권세를 쉴 새 없이 강조한다. 하나님은 이 땅을 가물게 하는 불이시다. 그러나 하나님의 심판이 불이라면 그분은 광야를 흐르는 물줄기, 포로생활을 마치고 돌아가는 길도 되시는 분이시다. 이사야는 억류 되었던 자들이 돌아올 것을 내다보지만, 그것을 넘어서 놀라운 새 시대를 바라본다. 평화와 온전함의 시대, 메시아가 다스리시는 시대가 올 것을 소망하게 한다.

『평신도를 위한 쉬운 이사야 1권』 의 목차는 다음과 같다. Part 1. 유다의 범죄와 심판, Part 2. 심판 중의 은혜, Part 3. 열방에 대한 심판, Part 4. 유다와 예루살렘에 임할 심판과 구원의 순서로 구성되어 있다. 이 책의 부제인 ‘평신도 눈높이에 딱 맞춘 정곡을 꿰뚫는 쉽고 바른 해설서’ 에 맞게 평신도의 눈에 딱 맞춘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너무 어렵지도 않고, 그렇다고 중심 내용을 놓치지도 않고 있는 것이다. 평신도가 이해하기 쉽고, 더 깊은 의미를 알 수 있도록 인도한다. 이 책을 정독하고 난 후에 이사야서를 읽으면 풍성한 은혜를 누릴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저자는 이렇게 말한다. “신약성경에 오면 이사야서의 중요성은 더욱 커진다. 이사야서는 복음서를 비롯하여 바울 서신과 다른 신약성경에 가장 많이 인용되는 선지서이기 때문이다. 그만큼 이사야서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계시되는 복음의 성취에 심원한 영향을 끼친 책이다. 신약의 성도들은 이사야서를 통해 하나님을 더욱 깊이 알 수 있고, 거룩한 성 시온의 회복, 하나님의 열방 통치와 회복, 이를 이루기 위해 보내실 여호와의 종 등에 대해 매우 풍성한 영감을 얻을 수 있다”

이사야서는 매우 풍성한 영감을 얻을 수 있는 책이다. 이사야서를 통해 신약성을 더욱 더 싶이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평신도를 위한 쉬운 이사야 1권』 을 통해 이사야서를 더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성경의 중심의미를 잘 설명하면서 쉽고 바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사야서의 의미를 더 잘 이해하기 원하는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