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 카네기 성공대화론 데일 카네기 초판 완역본 시리즈
데일 카네기 지음, 임상훈 옮김 / 현대지성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데일 카네기 성공 대화론 서평>

자기계발, 데일카네기성공대화론 

인간이 다른 동물과 다른 점들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중에서도 두드러지는 차이는 바로 대화를 할 수 있느냐 없느냐일 것이다. 인간은 언어가 있고, 그 언어를 통하여 서로의 마음과 생각을 나눈다. 말에는 힘과 능력이 있다. 말을 통해 상대방의 마음을 움직일 수도 있고, 위로해 줄 수도 있고, 용기를 줄 수도 있다. 반대로 말을 통해 상대방의 마음을 닫히게 할 수도 있고, 상처와 아픔을 줄 수도 있다. 그러므로 말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그 사람의 인생의 길이 달라질 수 있다. 말을 하는 것도 훈련이 필요하고 기술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데일 카네기 성공 대화론이라는 책을 통해 이런 나의 갈급함이 채워질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가지게 되었다.

 

책의 표지에는 모든 성공은 어떻게 말하느냐에 달려 있다. 평생 자산이 될 절대불변 커뮤니케이션 바이블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말하는 것이 인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고, 자신의 말이 평생의 자산이 된다는 것이다. 목차를 보면 16장에 걸쳐 말하는 방법과 기술 그리고 실제적인 실천 사항들을 기록해 놓았다.

 

1장에는 두려움이 나가면 용기가 찾아온다” 2장에는 자신감은 철저한 준비가 만든다” 3장에는 위대한 연설은 어떻게 탄생하는가?” 4장에는 기억력을 향상시키는 법” 5장에는 청중을 깨어 있게 만들어라” 6장에는 성공적인 말하기의 필수 요소” 7장에는 제대로 전달된 연설이 좋은 연설이다” 8장에는 연단에서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 9장에는 어떻게 시작할 것인가?” 10장에는 청중의 마음을 단번에 사로잡는 법” 11장에는 어떻게 끝낼 것이가?” 12장에는 의미를 명확히 하는 법” 13장에는 인상적이고 설득력 있게 말하는 법” 14장에는 청중의 흥미를 끄는 법” 15장에는 청중을 행동하게 만드는 법” 16장에는 말을 잘하고 싶다면 표현력을 개선하라의 순서로 기록되어 있다. 더 나아가서 책의 중간 중간 목소리 훈련법을 기술하고 있어, 말하기의 실제적인 도움을 준다.

 

특별히 7장이 기억에 남는다. 저자는 제대로 전달된 연설이 좋은 연설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대중연설 때 해야 할 행동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정리하고 있다. ‘첫째, 중요한 말에는 강세를 주고 중요하지 않는 말은 약하게 말하라. 둘째, 높낮이에 변화를 주어라. 셋째, 말의 속도에 변화를 주어라. 넷째, 중요한 아이디어 앞과 뒤에서 잠깐 멈추어라나는 이제껏 말을 할 때 특별한 신경을 쓰지 않았다. 나의 말이 상대방에게 잘 전달될지,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을지에 대해 전혀 생각해 본 적이 없다. 하지만, 이 책을 읽고 난 후에 나의 모습은 완전히 바뀌었다. 저자의 글처럼, 나의 말이 평생의 자산이 된다는 것이다. 평생의 자산이 나의 말이라는 것을 인정한다면 나의 말을 잘 전달하고, 제대로 된 의미를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그냥 말하는 것이 아니라, 깊이 생각하고 노력하면서 말을 할 때 놀라운 변화가 일어날 것이라고 생각한다.

 

말을 많이 해야 하는 직업을 가진 분들 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이 이 책을 정독하면 좋을 것 같다. 대화의 기술을 통해 말하기의 두려움을 이길 수 있고, 더 나아가서 상대방을 마음을 사로잡고 변화시킬 수 있다. ‘어떻게말하느냐가 중요하다. 이 책을 통해 어떻게 말을 해야하는지를 깨닫기를 바라며 서평을 마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