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지금 해야 늦지 않는 메타버스 성교육 - 99% 양육자가 모르는 알파 세대의 가상 세계 성(性) 이야기 ㅣ 메타버스 성교육
이석원.김민영 지음 / 라온북 / 2022년 6월
평점 :
99% 양육자가 모르는 알파 세대의 가상 세계 성 이야기
'지금 해야 늦지 않는 메타버스 성교육'
자녀교육에 절대 빠질 수 없는 부분이 성교육이라고 생각한다.
양육자부터 메타버스와 성에 대한 파악이 제대로 이루어져야 한다.
메타버스를 모국어처럼 사용하는 아이들에게는 초월공간이 현실보다 더 자극적이고 쾌락적인 세계에 빠져들 수 있다.
메타버스 안에서 느끼는 경험이 실제 경험 못지 않게 짜릿한 만족감을 주기 때문이다.
이런 메타버스의 특징으로 인해, 메타버스에서 성표현물이나 성착취물을 접한다면 그 강력함과 중독성은 상상을 초월할 것이다.
메타버스 시대의 성교육을 위해 해야 할 기본적인 성교육은 무엇일까?
성 지식만 전달하는 성교육이 아닌 메타버스에서 서로 존중하고 성찰하는 성교육을 해야 한다.
성교육의 핵심 중 하나는 인권교육이다. 성은 기본적으로 '사람을 어떤 존재로 대해야 하는가?'라는 인권의 문제이기 때문이다. 성 인권교육이란 모든 사람이 차별 없이 자신이 몸과 섹슈얼리티에 대해 알고 자산을 그대로 받아들이며 서로 존중하도록 가르치는 것이다.그리고 경계존중교육이다. 가상 공간에서도 중요하다
얼마전 유아진흥원에서 하는 유아 아동 성교육을 받은 적 있다. 그 교육에서도 경계존중교육에 대한 이야기를 해주셨다. 서로의 경계를 존중하고 보호하기 위해서 노력해야한다. 경계존중이 아이들에게 다소 추상적인 개념으로 느껴질 수 있기 때문에 아이들이 실수하지 않도록 반복해서 교육해야 하며 우리가 눈으로 불 수 없지만 우리 모두에게 경계선이라는 것이 존재하고, 서로 경계선을 침범하지 않기 위해 물어보고 상대방의 의사를 존중해야 한다는 것을 끊임없이 배워야 하는 것이다.
자주스쿨의 비전 중 하나는 전국의 모든 양육자가 아이와 성에 대한 대화를 편하게 할 수 있고, 가족구성원 모두 건강한 성 인식을 갖도록 돕는 것이다. 이 책을 출간한 이유가 바로 그 때문이다.
성교육은 '나를 사랑하고 내 아이를 가장 올바르게 사랑하는 방법'이다.
메타버스 성교육의 모든 것을 알고 싶다면 '지금 해야 늦지 않는 메타버스 성교육' 이 책을 꼭 추천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