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 엠 바운즈의 기도 - 응답을 넘어 은혜와 기쁨에 이르는 기도
E. M. 바운즈 지음, 임종원 옮김 / 브니엘출판사 / 2022년 2월
평점 :
그리스도인들에게 기도는 영혼의 호흡이다. 기도를 통해 영적인 생명력을 공급받을 수 있고, 기도를 통해 하나님의 뜻을 알아갈 수 있다. 또한 고난과 어려움 중에 기도하면 돌파구가 생기고, 힘과 용기를 얻을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그리스도인들에게 기도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다. 늘 기도에 힘쓰기를 원하는 나는 기도에 관련된 책을 많이 읽는다. 그 중에서도 이엠바운즈의 기도에 관한 책을 자주 읽었다. 이번에 브니엘에서 『이엠바운즈의 기도』 라는 책이 출간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기대하는 마음으로 읽게 되었다.
책을 보니, 기도에 대한 주제를 13장으로 나누어 놓았다. 각 장에서는 주제에 맞는 핵심적인 내용들이 기록되어 있다. 1장에서는 기도는 모든 존재를 드리는 것이라고 이야기를 하고, 2장에서는 감사와 찬양이 기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설명하고 있다. 3장에서는 기도와 하나님의 일에 관하여 설명하고 있고, 4장에서는 겸손이 기도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고 있다. 5장에서는 기도가 어떻게 헌신을 통해 은혜를 가져오는지에 대해 서술되어 있고, 6장에서는 고난과 기도가 서로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는 것을 이야기한다.
7장에서는 환난 가운에 인내를 낳고 인내를 키워주는 기도의 능력에 대해 설명하고 있고, 8장에서는 기도를 통해 성별된 삶을 이룰 수 있다는 것을 이야기한다. 또한 9장에서는 온전한 신앙의 기준을 세워주는 기도의 능력을 말하고 있고, 10장에서는 기도는 하나님을 움직이게 한다는 주제로 서술하고 있다. 11장에서는 다른 사람을 위한 중보기도는 동정하는 마음에서부터 시작된다는 것을 이야기하며, 12장에서는 합심기도의 능력에 대해 서술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13장에서는 기도와 선교가 하나라는 것을 밝히며, 선교의 성공 열쇠는 기도에 있다는 것을 서술하고 있다.
이렇게 기도의 종류와 기도의 능력 그리고 기도의 방법 등 기도에 관한 모든 것들이 책에 기록되어 있는 것 같다. 나를 위한 기도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중보기도까지 그 범위가 확장되고, 더 나아가 선교를 위한 기도까지 넓어진 기도의 범위를 느낄 수 있다. 기도가 힘이고, 능력이라는 것을 책을 통해 다시 깊이 깨닫게 되었다.
더 주목해야 할 것은, 책의 마지막 부분에 있는 특별수록이다. 특별수록에는 “일상과 교회에서 드리는 상황별 기도문”이 삽입되어 있다. ‘아침에 집을 나서거나 하루 일과를 시작할 때’, ‘하루 일과를 마치고 잠자리에 들 때’, ‘ 죄를 해결하고 싶을 때’, ‘날마다 구원을 감격을 누리고 싶을 때’, ‘성숙한 신앙을 갖고 싶을 때’, ‘하나님이 주신 사명을 잘 감당하고 싶을 때’ 등 상황별로 기도할 내용들이 잘 기록되어 있다. 상황별 기도문을 통해 나의 상황과 형평에 맞는 기도를 드릴 수 있을 것 같다.
그리스도인들에게 기도는 필수이다. 이것을 알고는 있지만, 매일의 삶 속에서 기도하는 삶을 이루는 것은 쉬운일이 아니다. 하지만, 이번에 브니엘에서 출간된 『이엠바운즈의 기도』 라는 책을 통해 매일의 삶 속에서 기도하는 삶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가 생긴다. 책 표지에는 이런 문구가 있다. ‘응답을 넘어 은혜와 기쁨에 이르는 기도’ 응답을 넘어 은혜와 기쁨에 이르는 기도를 경험하고 싶은 분들은 주저하지 말고 책을 읽기를 바라며 서평을 마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