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 성경 신약 5 : 사도행전 - 성경 전 장을 이야기로 풀어쓴 스토리텔링 성경
김영진.강정훈.천종수 지음 / 성서원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도행전은 한 민족 종교가 세계적인 종교로 탈바꿈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사도행전은 예루살렘에서 시작된 기독교 운동이 이스라엘 안에서 온 유대와 사마리아지역으로까지, 그리고 더 멀리 땅끝까지널리 확산해가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기독교의 복음이 예루살렘부터 시작하여 로마에까지 이르는 선교의 행로를 통한 기독교의 확장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므로 사도행전은 복음의 확장을 볼 수 있는 중요한 성경이다.

 

사도행전을 묵상할 때 재밌고 흥미로운 부분이 많이 있었다. 복음이 확장되는 과정들이 너무나 은혜로웠고, 하나님의 강력한 은혜의 역사들을 볼 수 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사도행전 전체를 읽으면서 때로는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 있었다. 난해한 구절들도 있었다. 그래서 스토리 텔링 성경 사도행전편이 나오기를 기다리고 또 기다렸다.

 

성서원에서 출간한 스토리텔링 성경 모두를 소유하고 있다. 성경을 묵상할 때, 많은 도움을 받고 있다. 이해가 되지 않고, 어두웠던 부분이 스토리텔링 성경으로 인해 밝아지고, 그 뜻이 정확히 이해가 되었다. 성경의 여러 가지 번역본을 보면서 묵상을 한다. 그 의미가 이해되지 않을 때는 영어성경이나, 원어성경을 찾아 보기도 한다. 그 이후에 스토리텔링 성경을 보면, 성경을 통한 하나님의 선하신 뜻을 분별할 수 있었다. 스토리 텔링 성경은 이야기로 풀어 쓴 책이지만, 성경의 중심의미를 절대로 놓치지 않는다. 성경에서 생략된 이야기들을 통해 성경의 내용들을 더 깊게 이해할 수 있기 때문에, 성경을 묵상하는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특별히 사도행전은 복음이 확산이 성령의 역사임을 강조하는 책이다. 개역성경 전체에서 성령이라는 단어가 191개 절에 205회 나온다. 그중에 사도행전에서만 성령51회로 가장 빈번하게 나오고 있다. 이러한 경향을 두고서 주석에 따라서는 사도행전을 달리 성령행전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우리들의 연약함을 도우시는 성령님의 강력한 역사가 사도행전에 녹아있는 것이다. 복음의 전파 과정에서 성령께서 역사하실 때, 굳은 마음이 부드러운 마음으로 변화되고, 그 부드러운 마음 가운데 복음의 씨앗이 뿌리내릴 수 있는 것이다.

 

사도행전을 통해서 기독교의 확장, 복음의 확장의 역사를 볼 수 있고, 그 역사의 중심에 성령님의 인도하심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사도행전을 통해서 지금도 역사하시는 성령님의 능력을 힘입어 복음 전파에 힘을 내야 한다는 것을 결단할 수 있다. 스토리텔링 사도행전을 통하여 본문의 의미를 더 깊이, 더 넓게 이해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성경을 묵상하는 많은 사람들이 스토리 텔링 성경을 읽고, 성경 묵상의 유익함을 경험할 수 있기를 바라며 서평을 마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