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등 엄마의 말 품격
오수향 지음 / 국일미디어(국일출판사) / 201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등 엄마의 말품격


1등 엄마가 되고 싶어서 이 책을 읽은건 아니다

책의 제목 보다는 그 밑에 적혀 있는 글이 마음에 와 닿아서 읽게 되었다.


자존감, 책임감, 창의성, 정직함, 배려심, 감사, 용기를 키워주는 대화법


내 아이는 이제 6개월이 되었다.

앞으로 성장해 가면서 부모로부터 언어를 배우게 된다

난 우리 아이가 긍정적이고 자존감이 높으로 사랑이 많은 아이로 자라나기를 바란다.

그래서 부모인 우리의 언어부터 바꿔져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은 자녀교육에 대한 고민을 하는 우리들에게 큰 도움을 주고 있다.


엄마가 어떤 말을 하느냐에 따라서 아이의 인성이 결정된다는 말에

내가 사용하는 언어에 대한 책임감을 더욱 느끼게 됐다.

말 그릇이 참 중요하다.


우선, 자기대화를 통해 말투를 바꾸라고 말해준다.

미타임(Me-time)라는 말을 이 책에서 처음 알게 됐다.

미타임은 누구에게나 필요하지만 특히 육아에 시달리는 엄마에게 꼭 필요하다.

미타임은 자기대화이다. 즉, 혼잣말이라고 한다.

예를 들어 "나는 잘 할 수 있어!", "이 정도야 문제 없어!", "지금도 충분히 잘하고 있어."

이런말을 하는 것이다. 혼잣말을 통해서 자신의 마음을 평안하게 다스리면 그 영향력이 아이에게도 미치게 된다.

아이에게 부드럽게 말하게 된다.


우리는 자존감이 낮은 사람들을 볼 때가 많다.

직장에서, 친구들중에서 혹은 가족중에서...

어릴때 자존감을 키워야 할 시기에 그러지 못했을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자존감은 자신을 소중하게 여기고 사랑하는 마음이다.

자존감이 높은 아이들은 새로운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실패했다고 해서 자존심이 상처받지 않기 때문이다.

심리적 불안도 낮다. 정신적 안정도 높아 삶의 만족도가 높다.


엄마들이 아이에 성적에 집착한다거나, 아이의 특정 모습에 대해 극도로 싫어하는 모습들을 볼 때가 있다.


 


 


예전에 안녕하세요 프로그램에서 초등학생 아이에게 성적을 강요하는 엄마의 이야기가 나왔다.

그 엄마는 자신이 어릴 때 공부를 다 마치치 못한 것에 대한 열등감이 있었다.

이 책의 내용과 동일한 심리인 것이다.

내 아이를 통해서 대리만족을 하려는 모습은 버려야 한다.


이 책을 읽으니 평소에 신경쓰지 않고 편하게 말했던 부분들에 대해서 다시한번 생각하게 된다

아이를 키우는 엄마라며 이 책의 내용들을 숙지하면서 나의 언어를 변화 시키고

그로 인해 아이에게 좋은 영향을 주는 엄마가 되고 싶을거라고 생각한다.



대화의 요령 및 규칙등 구체적인 대화를 통해서 자세히 알려주고 있어서

이 책이 큰 도움이 될거라고 생각된다.^^

1등 엄마의 말 품격

우리의 말 품격을 높이자!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