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 기생뎐
이현수 지음 / 문학동네 / 200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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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생이란 직업(?)은 태고부터 있었다는데 이 기생이란 명칭이 우리여성들에게  얼마나 잔인하고 혹독한  인습이었고  불행한 여인네들이  생존과 인생을 위해 몸부림쳤는지 때론 우리는 잊고 있었네요.
  권력자 혹은 남성위주의 사회가 이 여인들들을 어떻게 다루었는지 그와중에 빈자와 부자 , 남녀의 차별,여인네들의 질투와 멸시가   눈물납니다.가부장적인 사회의 억압과 착취아래 억울하게 인생을 망친 여인들이 얼마나 많은지요?
  옛날에 기생이라면 끝내 견디다못해 권번을  뛰쳐나와  목숨을 잃어야했음에도 아무런 보상도 받지못한 힘없는 여성들의 고통도 있었죠...

   일반여성들보다 더 심각한 사회적 정신적 학대를 겪어야 했던 청루나 권번의 여인의 처참한 삶을  일찍이 이처럼 사실적으로  묘사한 소설이 있었던가요?

 그와중에 자신에 대한 사랑을 버리지못하고 생존하는 강한  자의식이 엿보입니다..

박경리의 토지처럼 이 소설도 한국 근대사의 한면을  보네요.
소리기생  춤기생 기생어멈인 오마담 기둥서방노릇하는 남자들까지 등장해 옛날 권번의 흔적을 간직하지만  몰락해가는 부용각처럼  사회에서 버려져 인간으로서의 자존심도 예술인으로서의 자부심도 기존의 가치관도 없어졌습니다.그때문에 그들의 기생커리어에 비극이 일어납니다.

 .왜 기생이 되었는지 권번이나 요정에 몸담게 되었는지  여건에 희생된 서글픈 상황에서 여인이라는 봉건적인 굴레아래 힘겹게 살아가는 민초들의 삶이 지금도 반복되는 일이 아닌가 생각해봐야합니다.
 늙고 추해지면 버림받는건 화류계의 상식이었지만 늙은 노파가 된 기생들은 자신의 한을 노골적으로 드러내지 않고  유머러스하게 한을 표현합니다.
 지금도 남녀의 차별이 존재하는 상황에서 주인공인 각 기생들의 삶이 행복하지 않은 것이  상당히 불편한 것이 사실이지만   한국근대사의 비극이기도 한 희생자들일지도 모릅니다.봉건적시대의 산물 기생이라...이제 우리주위에는 없어졌지만 비슷한 처지의 여인들을 돌아봐야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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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원 삼대
황석영 지음 / 창비 / 202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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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철도원으로 삼대를 지낸 가족의 이야기를 통해 우리나라 노동의 갈등을 그려낸 이야기같다.해반후 그 혼란한 시대...그 시대에도 철도는 신문물의 괜찮다고 여겨지는  상징이었나보다..그러나 그 철도역안에서는 때로는  곪아터질정도의 갈등과  고뇌가 무르익다  감추다가 결국 폭발하며 조직이나 사회가 깨지는 경우도 종종 있었나보다.고뇌하는 주인공들은  앞으로의 이상과 현실에서 고뇌했다.
 사회의 불의에 항거하려는 자는  내자신의 내면부터 스스로  성찰해야할거같다..자신부터  관조할 줄 알아야 남도 도울 수 있는 것이 인간의 본질이다.신의 아닌 이상 백프로 헌신적인 사랑은 없다.
  때론 사회의 불평등에 위선에 항의하며 고뇌를 하면서  화낼 때 분노를 표출시키지만 자신이 무엇을 원하고 불만이 있는지  조차 모르는 노동자들도 많았다.노동자들이 사회개혁을 위해 학생운동이나 반정부운동에 연대했다가 용공분자로 몰려 해직되고 감옥간 이들은  자신을  희생까지해서 변화를 기대하다가 기대가 어긋나면  당연히 이상이 깨진다.희생의 댓가를 바라다 배신감을 느끼면 또한 결과가 처참하다.그때문에 기득권이나 사회의 현실과 타협하라는 거였다.이미 개인의 힘만으로 큰 변혁을 유도할 수 없으니..
  작자는 조부부터 손자까지 철도일을 하면서 한국전쟁후 사회의 변화와 달라진 노동자의 위치를 소설로 그린다.
 당시 대한민국이 어떤 상태인지부터 아는 게 중요한 것같다.노동자들은 그 시대에도 억눌린 감정과 ,분노와 원망을 품고 있었으나 호소하지 못한듯하다....사회에 대한 불만인지  사람에 대한 상처인지...작자가 주인공을 통해 묘사한대로 가슴한켠에 한을 품고 산 것같다..
 아무리 이상이 고결해도  인간인이상 항상 너그럽고 원만하게  살수는 없지않은가? 당연하다.조부부터 손자에 이르기까지  노동현장과 국가에대해 자신의 내면에서 고민한 것은 사회에대한 배신감과 괴리였다.
어쩌면 고민할 것 없을지도 모른다.너무 이상을추구할 수도 없다.인간은 생물학적 존재니까...이상을 쫓든 버리든 그것은 본인의 자유이다.
하지만 노동운동의 핵심인 노조는 손자의 한을 풀어주기보다 그를 이용한 듯하다.
여러 역사적 사회적 부조리와 불평등사건을 겪으면서도 주인공은 말한다.
   타인에게 맹목적으로 종속되지않으며 독립적으로 자신의 인생을  사랑하며  공평한 사회에서 인생을 목적있게 살았더라면 다른 인생을 살 수도 있었을 것을..주인공은 이걸 말하고 싶지않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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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씨연대기
황석영 지음 / 문학동네 / 2020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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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나라의 6.25전쟁을 배경으로 1950년대를 혼란한 격동의 시대를 배경으로  소설의 인물은  그시대의 시대상을 담고 있다.이 작가의 다른 작품들처럼 한국근대사에서 이념과 사회상의 전과 달라진것이 무엇인지 고민하는  혼란한 자아의 이야기와 개인의 비극이 있다.미국과 소련으로 나눠져 이념을 별나게 좋아하던 시대 빨갱이바이러스는 국시였지만 한편으로 사회의 발달을 억압하기도하고 무고한 사람을 감옥에서 썩어가게하는 정권보안을 위한 악용에 이용되기도한다는 걸 소설이 암시한다.선량한 사람이 공산주의자로 오인되어 인생망친데대한 비판과 피해의식,독재에대한 억울함등 세태에대한 비탄과 원망 ,자조적인 푸념이 쏟아지는데 어쩐지 눈물이 난다.

그의 이야기는 대부분 그시대 사회상을 담아 관조하는 분위기가 강하다.

  왠지 몰랐다고 해도  외면할수없는  그시대한국인에게는 공산주의는 알레르기의 대상이었고 사회는 그런 시대의 사고를 따라간다,가난에대한 화자의 얘기가 나오는데 빈부의 차와 시대의 불평등에서 주인공이 자신의 운명을 어떻게 바라보는지  그런 시대의 사고의 갈등이 드러나는 글이다.대한민국의 해방후의 시대는 대다수 국민들이  기대와 다르다는 걸 보여주는 걸까?.주인공의 회고를 따라가면 우리 한국사람들의 애환은 전쟁전부터 시작되었고 한다.

그시대사회는 이념에 젖기시작한  위정자와 민초들의 부작용과 부적응의 갈등을 간직한다.

작자는  비극적 개인적 배경을 ,숨기고 싶은  내력이  있음직한 개인의  사연을 통해 지나간 대한민국의 사회상을 알리려고 한 듯한다.그런 시대를  그의 안목에서 서글프게 바라보고 있다.그런데도 대다수의 사람들은 아우성을 치며 각기 공산주의의 소련과 민주주의의 미국으로 양분된 사회에서  그들의 인생과 정열을 쏟는다...6.25전쟁직후 한국인들의 사고와 생활상을 엿볼 수 있다. 

분명한 것은 전쟁이 망친 개인사의 비극뒤에 권위와 독선이 있다는 것이다.

졸지에 의사에서 수감자로 사상범으로 그리고 막노동자로 전락한 인생...

주인공의 불쌍한  비극적이기까지한 삶을 통해 작가는 우리에게 시대를 돌아보라고 권하는 걸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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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애하는 나의 집에게 - 지나온 집들에 관한 기록
하재영 지음 / 라이프앤페이지 / 202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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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끌하다 라는 표현 혹시 들어보셨습니까? 꽤 흔하게 사용되는 신조어인 '영끌' 심지어 공식적인 뉴스, 신문 등에서도 사용되는 용어인데 영혼까지 끌어모았다'는 의미의 신조어로,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으로 돈을 마련한다는 뜻..하지만 빚 잔뜩 대부얻어  집사는게 다가 아니지요.

특히  특히 30대의 부동산 영끌 문제가 사회 이슈로 대두되고 있는데 젊은이들이 집에 대한 관념이 어떠한지 궁금하기도 하네요.모든 사람들이 다 집을 재산으로만 인식하는지요..?

  한국인의 ‘집’이 아파트홍수속에 언제부턴가 우리는 집을 재산1순위,부동산적 가치, 재테크 수단으로만 바라보고 있습니다. 이 같은 관점은 집이 사회적 의미와 가족의 정이 엉긴  배경이자, 감정적 기억의 공간이라는 사실을 잊게 합니다. 정서와 감정으로서의 집이 한 사람의 인생에 미치는 중대한 영향을 설명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이 글을 보니 그것만은 아니군요.작자는 수없이 이사를 다니며 적산가옥부터 다가구 연립,아파트 빌라등 인생의 성장에 얽힌 일들을 풀고있네요.글속에 등장하는 이들은 작가외에도 사람마다 와글와글 사연들이 끊임없이 이어졌네요.

이라는 공간 그리고 가족이라는 의미... 현실적인 질문들을 툭하고 던지는 듯 하네요. 일인가구가 점점 늘어나는 현실 속에서  원룸 부터 쪽방까지 다양한 집의 형태가 등장합니다..

  •  집한채놓고 비교심리는 사람을 가난하게도 부하게도 하고  자신과 타인의  비교 대상이 되어 작자를  가난하게도 느끼게하고 행복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  남자를 사귀고 친구를 사귀면서 방의 의미는 독립된 인격의 요구를 채워줍니다.작자는 고백하네요.---'언제나 내가 좋아하는 사람이 나를 좋아할 때까지 기다렸다. 상대가 나를 좋아하지 않으면 다른 사람이 나타나기를 기다렸다. 관계에 소극적이던 내가 범준에게 먼저 고백할 수 있었던 이유는, 남자에게 의존적이었던 이전과 달리 혼자여도 괜찮은 사람이 되었기 때문이다. 혼자여도 괜찮았으므로 ...---이래서 사춘기는 방이 필요하나봅니다. 자기의 공간을 소유한다는 것은 자기만의 시간을 확보한다는 의미라네요 ..을 보면 그 사람의 심리나 자아를 알 수 있습니다. 그 사람이 쓰는 사물들, 그 사람이 좋아하는 사물들, 그 사람이 먹고 자고 생활하는 패턴에 따라 배치되어 있는 사물들이 성격과 생활을 알수있가고합니다.또한 집은 개인성과 함께 사회성을 암시하지요.가정도 가족이  집에 모여사는 사회니까..방이나 집이라는 물리적공간에서 가족이라는 사회성이 성립되는 과정이 가정생활이라고 할수있겠군요.
  • 궁전에 살아도 이혼한 다이애나비나 외도하는 백만장자의 부인들이 행복하지않았듯 작자는  초가삼간을 살아도 정서를 지니고 인간과 자연,그리고 인간사이의 감정을 교감할수있는 곳이 집임을 암시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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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눈을 감았는데도 햇빛이 내 눈 안까지 들어와서 아른 거렸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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