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다이어트의 뇌과학 - 요요 없이 평생 유지하는 뇌과학 기반 다이어트 혁명 ㅣ 쓸모 많은 뇌과학 12
카트리나 우벨 지음, 장혜인 옮김 / 현대지성 / 2025년 6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전문의이자 공인 체중 감량 코치로, 과거 직접 20kg 이상을 감량한 경험이 있는 저자의 건강하고 요요없는 다이어트 안내서이다. 저자는 예전부터 지금까지 1000명 이상의 의사들에게 요요 없이 체중 감량을 지도하고 있다. 본래 의대에서는 영양이나 체중 관리 교육이 부족했기 때문에 “의사는 질병 치료 전문가일지라도 자기 식습관은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고 지적하고, 자신이 직접 효과를 경험한 뇌과학 기반 접근법을 체계화했다.
이 책에서 이야기하는 뇌과학, 심리적 접근이 완전히 새로운 이야기는 아니다. 독하게 마음먹고 운동과 식이요법을 강조하는 다이어트 지침서의 시대는 애저녁에 끝났다. 우리의 본성을 살피고, 그에 기반한, '지속할 수 있는 건강한 방법'을 찾자는 목소리는 그 전부터 있어왔다. 이 책은 과학적 근거에 근본을 두고 “감정적 식욕”과 “뇌 회로”라는 주제로 기존 다이어트 접근을 과학적으로 재정의한다. "먹고 후회하는 나"라는 고리를 스스로 끊도록 도와주는 심리·뇌과학 기반 실천 지침서에 가까운 책이다. 특히, 마음이 흔들릴 때 물 한 잔, 산책 5분 같은 '작은 대체 행동'을 통해 감정 대응 회로를 재설계하라는 메시지는, 단기적 의지가 아닌 뇌 구조 자체를 바꾸려는 시도라 인상 깊었다.
저자의 실제 변화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이 설계되고, 전문직(의사) 대상 현장 검증까지 이뤄졌다는 점에서도 신뢰가 느껴진다. 내가 직접 해봤거든? 이걸 이길 곳이 있겠냐 말이다. 뇌 과학에 익숙하고 관심이 많았던 사람이라면 실천 방법들에서 좀 더 깊은 감명을 느낄 것이고, 반대로, 뇌 과학 분야에 낯 설은 다이어터들, 감정적 과식에 시달리거나, 다이어트가 늘 실패했던 사람이라면, 이 책은 단순한 팁이 아니라 ‘인생 마지막 다이어트’가 될 수 있는 통찰을 제공할 수도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