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바운더리 - 최신 뇌과학과 인지심리학이 알려주는 마음의 중심을 잡아줄 보호막
김현 지음 / 심심 / 2024년 11월
평점 :
최신 뇌과학과 인지심리학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현대인들이 자신을 지키기 위해 필요한 '바운더리(경계)' 설정 방법을 안내하고 있는 책이다.
저자인 김현 교수는 컬럼비아대학교 정신의학과 교수로서, 이 책에서 인간관계, 책임감, 일과 쉼, 감정, 이상과 현실의 다섯 분야에서 바운더리를 설정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각 분야에서 단계별 행동 지침을 통해 독자들이 자신만의 건강한 경계를 세우고, 외부의 압력이나 자극에 휘둘리지 않는 방법들을 소개하고 있다.
내용 중에 가장 중요한 두 축이 '다짐'과 '전념'이다.
저자는 바운더리를 세우는 과정에서 내 기준을 지키겠다는 '다짐'과 내 노력과 시간을 온전히 쏟는 '전념'이 모두 필요하다고 강조하며, 이를 위해 자신을 믿고 꾸준히 내면을 돌보는 노력을 이어나가자고 이야기한다.
이 책은 자신을 돌보지 못하고 지친 사람들에게 추천할 만한 책이다. 저자는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녹여 바운더리를 세우는 법을 편안하게 전달하며, 이를 통해 독자들이 자신을 지키고 주체적인 삶을 꾸릴 수 있도록 여러가지 방법들을 제시한다. 책에서 주장하는 바는, 최신 심리학 연구와 과학적 근거를 통해 내게 중요한 것들을 우선으로 챙기는 기준선을 정하는 법과 주체적인 삶을 꾸리는 방법을 알려주어, 다른 사람들 앞에서 자꾸만 망설이고 흔들리는 이들에게 자신을 믿고 단호하게 행동하는 내면의 힘을 찾아줄 것이다라는 것이다.
자기계발서의 향기가 많이 나는 제목답게 내용은 모두 맞는 말이고, 실행에 옮긴다면 더 없이 도움이 될만하다. 결국 실천은 내몫인 책. 새해를 맞이하여, 새로운 나를 세워보고 싶은 사람들에게 추천 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