있는 힘껏 산다 - 식물로부터 배운 유연하고도 단단한 삶에 대하여
정재경 지음 / 샘터사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식물책은 정말 항상 반갑다

내가 정말 좋아하지만

나에게 올 때 마다 죽거나 아님 많이 아프게 되거나(이 경우 엄마가 다시 살려내시고, 그럼 나는 다시 또 아프게 만드는, 어찌 보면 죽이는 것보다 못 한 상황이 반복된다ㅠ) 식물들. 그럼에도 그들의 초록을 포기할 수 없어서, 항상 데리고 오고 싶어하고, 가까이 하고 싶어하는 식물들을 잘 키우는 사람의 글을 엮어 낸 책이다.

거기다 정말 부러운 점

이 책의 작가는 전문적인, 그러니까 식물학 관련 학위가 있거나 식물을 판매하는, 사람은 아니라는 것.

그린썸(Green Thumb)이라는 단어가 있다.

어떤 식물이든 웬만하면 살려내고, 그들의 초록을 더 푸르게 만들어 내는 사람들

그 사람들에게 비결을 물어보면

내가 들었던 답은 짜증이 날 정도로 한결같다.

시간과 마음을 많이 많이 쓰기만 한다는 것.

그래 맞다

식물을 잘 키우는 사람들이 항상 이야기하는

모든 생명과 마찬가지로,

식물을 키우는 것,

그건 보통 일이 아니다.

그들의 초록을 계속 초록으로 지키는 일은

많은 시간과 노력을 요구한다.

하지만,

분명히 열심히, 시간과 노력을 들여 그걸 잘 해내더라고 가끔 나의 노력과 마음을 아프게 하는 아이들이 있는데,

그 일을 너무 많이 겪은 내가 마냥 부러워할 사람이,

식물과 함께하는 하루, 이틀,

일주일을 넘어 사계절을 엮어냈다.

글을 읽으면서 또다시, 화분을 사러 가고 싶은 나를 말리는 중이다.

초록초록한 여름을 맞으면서 읽기 딱 좋은 책.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