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나를 찾아라 - 법정 스님 미공개 강연록
법정 지음 / 샘터사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강연 집으로 새롭게 만나는 법정 스님의 말씀들


사람 자체가 , 그 사람의 이름이 그냥 단어가 되어버리는 경우가 있다.

법정

이 이름도 그에 속하지 않을까 한다.

가끔 미디어에 의해, 자의든 타의든 영웅화되거나 무결점의 존재로 유명해지는 사람들이 있다.

그런 상술과 인물의 상징화에 항상 거부감을 느끼는 나지만

나에게는 법정 스님이 그러한, 단어가 되어 버린 사람이다.

자신의 가르침대로 살아가는, 그 어려운 일을 해낸 사람

법정 스님의 신간이 나왔다 그래서 또 무슨 상술인가 싶었다.

그래도, 또 상술이라도 그의 글은 갖고 싶다는 생각으로 들여다봤는데

강연 집이다

내가 못 들었던 강연들을 엮어냈다니, 이렇게 고마울 수가 있나.

1980년부터 2003년까지

시간을 다르고 장소가 다르고

대중이 다르다.

그리고 그에 따라 내용의 결은 다르지만,

중심을 꿰뚫는 기본은 거의 같다.

사실 법정 스님의 말씀을 일상생활에서 모두 실천하기는 힘들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읽다 보면 나의 마음과 삶이

조금은 가벼워진 듯한

나를 다 아는 누군가에게 약간의 꾸짖음과 위로를 함께 받은 듯한

오랜만에 다시, 목소리를 글로 옮긴 것이라 글과는 또 다른 느낌이지만

그래도 너무나 반가웠고 즐거웠던 독서 시간을 보냈다.

모두에게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