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날 위의 삶 - 뇌종양 전문 신경외과 의사가 수술실에서 마주한 죽음과 희망의 간극
라훌 잔디얼 지음, 정지호 옮김 / 심심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뇌종양 수술을 전문으로 하는, 정말 죽음에 가장 가까운 수술을 해내는 의사의 일대기, 또는 회고록 정도의 책이다.

뇌과학에 관련된 책이면 일단 읽고 보는 뇌과학팬인지라 이 책도 그런 선에서 신청해서 일게 되었는데, 과학교양서보다는 에세이에 가깝다.

그래서, 정말 잘 읽힌다.

그리고 의사라는 직업인으로서의 여러가지 경험을 전하는데 주를 두고 있음에도, 그 뒤에 단편적으로나마 보여지는 의사라는 직업을 가진, 그 일을 아주 잘하고, 또 그 일에 아주 헌신적인 한 사람의 일상이, 일생이 어떨지를 많이 엿볼 수 있어서 좋았다.

책을 읽고 그 직업에 대한 나의 느낌과 그 직업에 대한 한면을 학생들한테 많이 이야기 해 주면서 잠을 깨우고, 분위기를 환기하는 편인데, 이 책은 그럴 수 있는 에피소드가 정말 많아서 읽으면서 가성비?가 정말 좋구나 라는, 나의 지극히 개인적인 만족감까지 채워주는 책이었다.

책을 읽으면서 이제까지 읽은 헌신적인 의사들의 이야기가 많이 생각났다.

우리나라 이국종 교수의 골든아워


또, 남궁인 의사의 만약은 없다


지금은 이 세상에 없지만 본인의 사랑하는 가족에게 영원한 선물로 책을 남긴

숨결이 바람될 때까지


꼭 의사가 아니더라도, 자신의 일을 좋아하고, 헌신하고, 그리고 그 일을 정말 잘 하는 사람들을 볼 때마다 샘솟는 부러움과 질투심을 가득 느끼며 읽었다.

내 삶의 방향을 돌아보게 하는 좋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