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유야 놀자 - 탐사에서 생산까지 궁금했던 이야기
이상현 지음 / 박영사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생활속에서 필수적이지만 사실 그 존재를 실감하는 경우는 또 의외로 별로 없는 존재, 그 중 하나가 석유가 아닐까 한다.

석유는 현대생활에서 간접적이든 직접적이든 거의 모든 것의 원료가 되는 물질이다.

요즘 들어 매일매일 우리의 환경염려증을 더욱 더 불안하게 만드는 원인인 플라스틱부터, 곧 유행할 아니, 이미 한창 나오고 있는 제철과일인 딸기 까지.

석유가 관여하지 않는 곳이 거의 없다고 봐도 무관할 듯 하다.

그런 석유에 대해서 석유산업에 종사하는 전공자 겸 실무자가 쓴 석유안내서 이다.

책의 두께도 그리 두껍지 않고 내용도 그리 어렵지 않아 사실 전문가들보다 호기심 많은 일반인이나 중고등학생들을 위해서 지은 책인듯하다.

실제로 중고등학생이나 호기심 많은 어른들이 읽기에 딱 좋은 내용이기도 하다.

석유라는 물질을 화학적으로만 알고 있는 학생들은 이 물질을 실제로 어떻게 찾아내서 우리 생활에 활용하게 되는지를 알게 되어 좋을 듯 하다. 한마디고, 세특이나 학교 숙제할 때 후딱 읽고 한 편 써내기에 딱인 책이라는 말.

그래서 학원에 꽂아두고 학생들한테 읽히고 있다.

은근 아이들이 좋아한다.

아마 짧은 분량과 깊이 들어가지 않는, 물에 살짝 적시는 정도의 일반지식전달에 초점을 맞추어서 그렇지 않나 싶다.

좋은 내용을 실무자가 책으로 내는 것은 정말 좋은데,

책을 읽으면서 자꾸 논문을 읽는 느낌이 들어서 그 부분이 은근 거슬린다.

한문장으로 설명하면 될 일을 이 설명을 왜하는지에 대한 사설만 3,4문장인 식.

그 외에는 꽤 괜찮은 책이라는 생각을 하며 책장을 덮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