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으로 간 고등어
조성두 지음 / 일곱날의빛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 제목이 특이하다.

책 소개와 책 날개의 내용을 보니 작가의 지인이 운영하는 가게 이름인 듯 한데, 고등어가 이야기 내내 등장하긴 하지만 왜 산으로 가는지, 고등어가 산으로 가는게 왜 중요한지는 소설을 다 읽은 지금도 사실, 잘 모르겠다. 

책의 서체가 특이하다.

고어체와 구어체를 섞으려는 의도가 있었던건지, 판소리와 같은 서술을 하고 싶었던 건지 잘 모르겠는지, 일단 내 스타일은 아니었다. 술술 읽히긴 하지만 읽고 나서 도대체 무슨 일이 있는지를 알기 위해 자꾸 되새겨야 하고, 그게 이야기 흐름을 따라가는데 은근 방해가 많이 되었다.

나의 문해력의 한계일지도.

책의 내용은 일제 강점기, 가슴 아픈 이 시기를 살아내는 여성 3대의 이야기이다.

시점도 계속 왔다갔다 정신이 없고,

내가 이 책을 읽을 때 몸이 안 좋았던건지 새롭다 신선하다라는 느낌보다는 산만하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그래도 우리가 알고, 계속 기억해야 하는 우리민족의 역사를 비교적 덜 가슴아프게, 잘 읽히게 엮었다는 점에서 좋은 점수를 주고 싶다.

책의 표지에 많은 걸작들이 등장한다.

토지, 파친코 등등... 이런 작품을 기대하면 실망한다.

힐링소설은 가벼워서 싫지만 또 너무 무거운 소설은 더 싫은 누군가에게 추천하고 싶다.

종교적 색채가 꽤 짙은 책이다.

모든 일의 원인과 결과를 신에게서 찾으려는 기독교의 사상이 기반에 깔려있는 느낌이 든다. 이 부분은 거부감이 드는 사람이 있을지도 모르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