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의 오류에 대한 철학적 안내서
호세 A. 디에즈.안드레아 이아코나 지음, 이상원 옮김 / 일므디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랑이라는 정말 정말 오래된 관념에 대한 철학적 고찰이라...


사랑

철학적 고찰

어렵지 않을게 뭐가 있을까 싶었다.


그래도,

책 표지도 예쁘고, 페이지 수도 매력적이고(164p), 괜찮을 거 같은데?

이처럼

사랑이라는 관념적이고 더 이상 이상적일 수 없는 추상적인 개념에 대한 책을 선택하는 나의 기준은

더 없이 현실적이고 종이처럼 얄팍했다.

결론적으로 이 책은 선택한 기준은 얄팍했으나 어쨌든 성공적이다.

사랑에 대한 오류라고 하는데 사실 오류 라기 보다는 우리 사랑이라는 감정적 경험을 하는 동안 겪게 되는 '변화'들에 대한 이야기라는 느낌이었다.

사랑에 대한 여러가지 시작을 정말 여러가지 소설 이나 고서들을 인용하면서 설명 해 낸다.

이 부분에 정말 많은 점수를 주고 싶다.

인문학서를 쓰려면 이 정도의 자료 조사는 해야 되는 거 아닌가 하는 나의 기준?에 딱 맞춰준 듯한 철학서였다.

이야기들로 채워져 있다 보니

읽을 때 마다 다른 느낌을 주는,

소장하고,

때때로 꺼내 봐야 하는 소장서의 각을 페이지마다 발하는 책이다.

주의사항이라면,

서문과 머리말에도 나와 있지만

이 책을 읽는다고 해서 사랑에 대해 전문가가 되거나 사랑의 오류를 범하지 않게 되는 것은 아닐 듯 하다. 

어렵지만 충분히 흥미롭고

쌉쌀하지만 은근히 달달한

초콜릿 같은,

말 그대로 사랑과 닮은 책이었다.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