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의 화장법
아멜리 노통브 지음, 박철화 옮김 / 문학세계사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적의 화장법

내가 고등학교 때 읽었었던 기억인데

세상에 이 소설이 다시 나왔다고?

처음에는 리커버판인 줄 알았다.

그런데 아예 새로운 번역가로 새단장을 했다.

번역가가 바껴서 그런건지

시대가 달라져서 그런건지

요즘의 감성에 맞는 단어와 어휘를 쓴 듯한 느낌이 든다.

하지만 이야기의 흐름과 짜임새가 주는 긴장감은 예전과 그리 달라지지 않은 듯 하다.

아멜리 노통브를 처음 알게 된 건

내가 고등학생인 때니까 우와 벌써 20년이 넘었다.

그 때 처음 읽은 소설은

오후 네시 라는 소설이었는데

사건의 흐름도 그랬지만 결말 또한 그 찝찝함이 주는 충격에서 헤어나지 못하면서도 이 작가의 다른 책을 찾아서 읽고 또 기다리고 했던 기억이 난다.

나는 그 때나 지금이나 소설의 행간에 걸린 깊은 뜻을 찾아내는 능력도 떨어지고

무언가 있는 듯하다고 느끼기는 해도 말이나 글로 표현해 내는 능력은 떨어지는 게 아니라 아예 없어서 이렇다하게 설명할 길은 없지만 그럼에도 많은 감정을 이끌어 내는 이야기를 정말 잘도 만들어 낸다.

이 작가의 신작이 해마다 꾸준히 나오는데 처음 느꼈을 때의 신선함이나 충격은 줄었지만 글 쓰는 솜씨 덕분에 여전히 후루룩 잘 읽고 오래 오래 곱씹어 생각하게 하는, 찝찝하지만 그리 기분 나쁘지만은 않은 이야기를 할 줄 아는 작가. 

그녀의 초기 작품이 요즘의 언어로 다시 나와서 반갑다.

판형도 이쁘고, 내가 가지고 있는 줄 알았던 구판본이 없어서 이제라도 이 소설을 가지고 있게 되어 기분 좋은 새해의 하루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